아이폰 효과는 사실 돌풍처럼 스마트폰 시장을 1년에 한 차례씩 흔들어 놓고는 했다. 지난 2009년 11월 28일, KT에서 국내 통신사 가운데 단독으로 아이폰3Gs를 출시하면서 시작된 아이폰의 역사는 한결같았다.
하지만 새로운 아이폰이 출시되었음에도 이렇게나 시큰둥할 수 있을까 싶을 정도로 조용한 것이 요즘 스마트폰 시장이다. 오히려 국산 중저가 스마트폰이 대세라고 할 정도로 반사 이익을 얻는 상황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서 이러한 상황이 연출된 것일까? 새로운 아이폰이 출시되면 경쟁적으로 혜택 제공에 열을 올리던 통신사들이 몸을 사리면서 시장을 관망하는 자세를 취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아이폰SE는 새로운 아이폰이지만 새롭지 않다는 평가가 있는 가운데, 그럼에도 플래그십 성능을 품은 4인치 아이폰이라는 점에서 상당한 인기를 얻고 있다. 하지만 소극적인 통신사의 태도에는 다소 의문이 드는 것도 사실이다.
단통법이 만든 풍경들
아이폰에 대한 무관심과 비슷한 정도의 이상한 통신사의 태도는 단통법 이후, 특히나 지난 아이폰6s부터 이어지고 있다. 통신사 입장에서는 제조사 지원금이 별도로 없는 아이폰에 과도한 비용을 들이지 않으려는 것이다.
아이폰은 이미 그것 자체로 수요가 존재하기 때문에 초기에 과도한 보조금을 투입할 이유가 없다는 것인데, 이로 인해 아이폰6s부터 아이폰SE까지 통신사의 소극적인 태도가 이어지고 있는 상황.
통신사 입장에서는 보조금을 많이 지급하거나 조금만 지급하거나 절대적인 수요가 변하지 않는다는 것을 이미 학습했기 때문에 단통법 뒤에 숨어서 막대한 마케팅 비용을 절약하는 것이고, 소비자들은 그 비용을 고스란히 떠안는 것이다.
아이폰에 대한 무관심과 비슷한 정도의 이상한 통신사의 태도는 단통법 이후, 특히나 지난 아이폰6s부터 이어지고 있다. 통신사 입장에서는 제조사 지원금이 별도로 없는 아이폰에 과도한 비용을 들이지 않으려는 것이다.
아이폰은 이미 그것 자체로 수요가 존재하기 때문에 초기에 과도한 보조금을 투입할 이유가 없다는 것인데, 이로 인해 아이폰6s부터 아이폰SE까지 통신사의 소극적인 태도가 이어지고 있는 상황.
통신사 입장에서는 보조금을 많이 지급하거나 조금만 지급하거나 절대적인 수요가 변하지 않는다는 것을 이미 학습했기 때문에 단통법 뒤에 숨어서 막대한 마케팅 비용을 절약하는 것이고, 소비자들은 그 비용을 고스란히 떠안는 것이다.
120만원을 넘나들었던 아이폰6s에 30만원대 보조금만이 지원되더라도 실질 구매 가격은 여전히 90만원대에 달했기 때문에 보조금을 많이 투입하더라도 아이폰의 소비군은 정해져 있음을 계산이 빠른 통신사들이 이미 알고 있었던 것.
이러한 상황이 이미 시장에 대중화된 2~30만원대 출고가의 중저가폰과 비교해서 2배 가량 더 비싼 6~70만원대 출고가를 가진 아이폰SE까지 어이지고 있는 것이다. 굳이 보조금을 풀지 않아도 일정 수요는 존재하는 아이폰의 브랜드 가치를 믿고 가는 것.
실제로 59만원에 출시된 아이폰SE에 5만원대 요금제에 33만원 정도의 보조금만 지급하더라도 36만원대에 구매가 가능한 만큼, 상당한 가격 경쟁력을 얻을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통신사들은 보조금 규모를 줄이며 매우 소극적인 자세만을 취하는 것이다.
삼성의 시장 싹쓸이
그 사이, 삼성은 이미 내놓은 갤럭시S7을 중심으로 국내 스마트폰 시장 TOP10을 휩쓸고 있다. 통신사별로 집계가 되는 스마트폰 판매량을 살펴보면 1위부터 3위가 갤럭시S7이었고, 6위와 7위를 갤럭시S7 엣지가, 8,9위를 갤럭시노트5가 차지한 것을 알 수 있다.
LG의 G5는 4위에 올라 있고, 중저가폰 가운데 제법 인기를 끌고 있는 갤럭시J7이 6위에 오르면서 삼성의 시장 싹쓸이가 이어지고 있으며, 아이폰6s는 겨우 10위에 턱걸이를 하는 상황이다.
지난 4월 넷째 주에 벌어진 풍경인데, 이후 최근에는 중저가폰이 공짜폰에 가까울 정도로 많은 보조금이 풀리면서 국내 스마트폰 시장이 플래그십과 중저가폰으로 확연히 나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즉, 시장 자체적으로 중간이 없는 상황인데, 아이폰SE가 바로 이 중간에 위치한다는 점에서 통신사가 소극적인 대처를 하는 원인이 되기도 했다. 국내 시장의 특성상 성공하기 힘든 포지션에 아이폰SE가 뛰어든 것이다.
최근 중저가폰은 제법 괜찮은 기본 성능에 더해 2~30만원대 출고가를 책정하며, 보조금이 조금만 높아져도 공짜폰으로 풀리면서 상당한 인기를 얻는 상황이고, 브랜드를 보고서 구매하는 분들의 경우도 가격을 낮춘 갤럭시S7이나 G5로 많이 옮겨가는 상황이다.
슈퍼 갑이 된 통신사
국내 통신 시장을 통신 3사가 반독점을 하면서 경쟁이 사라졌고 여기에 단통법이 기름을 부으면서 소비자들은 선택권이 없는 상황에서 어쩔 수 없이 비싼 요금을 지불하고 있다.
애초에 30만원대로 고정된 보조금 규모 자체에 문제가 많았고, 이 내에서도 최신폰에 주어지는 보조금 규모를 보자면 한숨이 나올 정도다. 매월 5~6만원에 이르는 엄청난 요금을 내지만 2년간 10만원 전후의 할인만 받을 수 있기 때문.
10만원대 요금제를 선택해도 20만원 전후의 보조금만 지급하면서, 2년간 세금 포함 260만원이 넘는 요금을 내더라도 할인 금액은 총 요금의 10%에도 미치지 못하는 상황이 된 것이다.
통신사들은 제조사 지원금과 함께 낮은 출고가로 출시된 스마트폰 판매에 집중하고 있고, 반대로 플래그십 스마트폰 제조사들의 이해와 맞아떨어지며 가격을 낮춘 플래그십 스마트폰 판매 역시 집중하는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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