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소프트파워
소프트웨어의 힘은 생각보다 막강하다. 지금까지 애플이 쌓아 놓은 아이폰이라는 브랜드 이미지의 대부분은 사실, 하드웨어가 아닌 소프트웨어에서 기인한 것처럼, 스마트폰이라는 생태계에 있어서 소프트웨어는 생각보다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소프트웨어의 중요성을 인식한 구글은 애플과는 다른 방식으로 구글 공화국을 만들기 위해 새로운 활로를 모색했고,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모든 제조사에 무료로 공급하며 시장을 넓히는데 안간힘을 썼다.
이제, 기업의 선택지는 자체 운영체제를 고집하거나, 조금 더 쉬운 길이라 부를 수 있는 구글의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탑재하거나 하는 2가지 뿐이었는데, 초장기에는 둘을 모두 병행하는 기업도 있었지만, 현재는 거의 안드로이드로 굳어지는 상황이다.
삼성 역시 처음에는 바다 OS를 통해 자체 운영체제에 대한 도전을 했었고, 이제는 타이젠을 통해 제2의 플랜을 준비하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안드로이드는 무시할 수 없는 운영체제라는 것이 현실일지 모른다.
소프트파워를 위한 전략
그렇다면, 모두가 같은 운영체제를 사용한다는 큰 틀에서 벗어나서 자신만의 독창성을 갖게 해주는 것으로는 무엇이 있을까? 사실 초창기 노트 시리즈를 보자면 오직 대화면과 S펜에만 의존하는 경향이 많았다.
S펜을 제공하며 차별화를 선언하기는 했는데, 문제는 이것으로 무엇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한 깊은 고민은 없었다는 것이다. 결과, 초창기에는 다른 스타일러스 펜과 다를 바가 없다는 비평을 받기도 했고, 실용성이 낮다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그렇다면, 모두가 같은 운영체제를 사용한다는 큰 틀에서 벗어나서 자신만의 독창성을 갖게 해주는 것으로는 무엇이 있을까? 사실 초창기 노트 시리즈를 보자면 오직 대화면과 S펜에만 의존하는 경향이 많았다.
S펜을 제공하며 차별화를 선언하기는 했는데, 문제는 이것으로 무엇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한 깊은 고민은 없었다는 것이다. 결과, 초창기에는 다른 스타일러스 펜과 다를 바가 없다는 비평을 받기도 했고, 실용성이 낮다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하지만 S펜에 소프트파워를 더한 결과는 전혀 다른 모습을 연출하게 되었는데, 우선은 쓰임새가 매우 많아졌다는 것이다. S펜을 어떻게 활용할지를 소비자들이 찾도록 하는 것이 아닌 기업이 먼저 제시하는 방법을 택한 것.
이를 통해 대중들은 이제 방수폰이 가지는 불편함 가운데 하나인 물속에서 터치가 안되는 것을 효과적으로 개선한 S펜에 큰 기대감을 가지고 있다. 또한 삼성은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접목하며 소비자들의 편의성 개선에도 신경을 썼다.
현재 단말기의 상태를 100점 기준으로 몇 점인지를 시각적으로 보여주거나, 해상도를 2단계나 낮추고 밝기를 강제로 조절해서 절전 모드를 더욱 강화하거나, 이외에도 다양한 부수적인 기능과 디자인들이 더해지며 쓰임새가 높아진 것이다.
사용자가 굳이 신경을 쓰지 않더라도 세심하게 다듬어진 소프트웨어의 요소 하나하나가 경쟁력이 되었고, 단순한 스펙으로는 넘어설 수 없는 경쟁력으로 재탄생하게 되었다. 그야말로 안드로이드 속에 삼성만의 섬을 만든 것이다.
스펙을 넘어선 경쟁력
신형 스마트폰의 공개 및 발매일까지의 기간이 짧을수록, 생산을 미리 해야 하며 다양한 업체들과 협업을 해야 한다는 점으로 인해서 신제품에 대한 정보 유출은 더욱 빈번하게 일어날 수밖에 없다.
또한 상향 평준화된 스마트폰 스펙으로 인해서 이제는 더 이상 새로운 스펙 자체가 흥미를 이끄는 요소가 아니게 되었다. 그래서 스펙보다 더욱 중요한 것은 어떤 점이 새로워졌고, 어떻게 해서 더욱 편리해졌는냐 하는 점이다.
사용성이 더욱 편리해짐과 동시에 기존에는 경험할 수 없었던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는 것은 단순한 스펙만으로는 불가능한 소프트웨어의 영역이며, 그래서 더욱 소프트파워가 중요하다.
삼성이 갤럭시노트7을 통해 선보인 것이 바로 ‘소프트파워’이고 그렇기에 갤럭시노트7이 갤럭시S7과 거의 비슷한 기본 스펙을 가지고 있더라도 차별화가 되는 뚜렷한 근거가 된다.
S펜의 능력은 이제 노트의 부수적인 기능이 아닌 핵심 기능으로 부상하게 되었고, 다른 스마트폰은 불가능한 많은 것들이 갤럭시노트7에서는 가능하게 되었다. 이것만으로도 이미 갤럭시노트7은 성공할 수밖에 없는 많은 조건을 갖춘 것으로 보인다.
기대 반, 우려 반
마지막으로 짚고 넘어갈 점은 삼성의 고질적인 ‘컬러 마케팅’에 있다. 물론 기업의 입장에서 보자면 더 판매가 잘 되는 곳에 더 적합한 색상을 내놓는 것은 당연할지 모른다. 그러나 블랙 컬러의 실종은 다분히 아쉬움이 남는 선택으로 보인다.
앞선 포스트에서도 언급을 했듯, 블랙 오닉스 컬러는 삼성 스스로 10월 중으로 국내에 출시될 것이라고 언급했지만, 이외의 추가 컬러들 이를테면 로즈 골드 컬러나 핑크 블라썸과 같은 컬러가 또 언제 출시될지는 모를 일이다.
또한 중국에서는 6기가 램을 장착한 128기가 용량의 하이엔드 모델이 추가로 발매될 가능성에 대한 소식들까지 알려지며 국내 소비자들에 대한 역차별 논란마저 더해지고 있는 상황.
이러한 부정적인 이슈는 분명 삼성에서도 어느 정도는 예상한 일인지는 몰라도 분명 마케팅적으로 미스가 되는 부분이 아닐까 싶다. 이제는 전 세계를 하나의 시장으로 봐야 하는 상황에서 지나친 차별화 마케팅은 오히려 독이 될 수 있기 때문.
차라리 국가별로 서로 다른 가치를 제공한다면 그에 대해서는 그저 아쉬움 정도로 그칠지는 몰라도, 한 국가에 대해서만, 그것도 한국이 아닌 다른 국가에 더욱 업그레이드된 모델을 단독 출시한다는 것은 루머 자체만으로도 이미 엄청난 마이너스가 되는 것이다.
그래서 갤럭시노트7이 매우 기대가 되면서도 한편으로는 뒤늦게 또 어떠한 ‘옆그레이드’ 모델을 내놓게 될지 우려가 되는 것 또한 사실이다. 삼성이 이 부분과 관련해 현명한 선택을 하기를 바라는 이유다.
결론적으로, 기대감을 놓고 보자면 단순한 스펙으로는 보여주지 못하는 가치를 제대로 선보였다는 점에서 ‘소프트파워’에 대한 기대를 하게 만들었고, 우려가 되는 점은 단연 추가 모델의 기습 출시와 중국에서의 업그레이드 모델 출시가 아닐까 싶다.
기존과 크게 다른 것이 없는 것 같으면서도 완전히 다른 폰으로 만들어서 대중들도 그것을 그대로 느끼게 만든 삼성의 저력이 대단하면서도, 과연 아이폰7과의 전쟁에서는 어떠한 기록을 남기게 될지, 소프트파워가 더해진 삼성의 올가을 승부를 지켜봐야겠다. - MACGUY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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