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라면 자고로 직접 사용해본 소감을 위주로 작성해야죠. 그런데 오늘은 죄송하지만 제품의 스펙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좀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워낙 스펙이 뛰어나기 때문인데요.
훌륭한 스펙을 갖춘 오늘의 주인공은, 1500원짜리 충전 케이블입니다.
충전 케이블을 고르는데 스펙이 그렇게 중요한가 싶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저도 일부는 동의하는 말이긴 하지만, 불량품 제로에 도전한다면 그 의미가 조금은 달라지지 않을까 싶네요.
이번 아이엠듀 C타입 고속 충전 케이블은 정말 작정하고 만들었다는데요. 어떤 케이블이길래 그렇게 말할 수 있는지, 그리고 또 실제 사용했을 때 체감하는 차이가 있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각종 안전 기술
잘못 사용하면 치명적일 수 있는 전기, 그리고 고가의 스마트기기. 이 두 가지가 관련된 것이 바로 충전 케이블이죠. 특히 C타입 케이블은 범용성이 높고 고속 충전, 고속 데이터 전송용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특히 더 안전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그런 C타입 케이블에 정말 필수라고 볼 수 있는 스펙은 바로 56K 옴 저항입니다. 충전 케이블의 저항이 높으면 전류를 전송할 때 화재의 위험이 있을 수 있어요.
아이엠듀 가성비 C타입 고속충전 케이블은 판매페이지에 56K 옴 저항을 대문짝만 하게 표시해뒀습니다. 저항값의 변동 범위는 플러스마이너스 5% 이내라고 하네요.
그리고 과충전 / 과보호 / 전압감지 / 온도 조절을 관리하는 스마트칩셋 탑재했고, 스마트폰의 상태에 따라 충전량을 조절하는 퀵차지 3.0을 지원합니다.
또 3.8mm로 두꺼운 케이블도 또 한가지 스펙입니다. 케이블의 폭이 좁으면 전류 전달이 불안정할 수 있는데, 아이엠듀 가성비 C타입 고속충전 케이블은 안정적인 전류 전달이 가능합니다.
안전 기술에 더해서, 전력 손실 방지를 위한 설계도 갖추고 있습니다. 데이터 케이블의 노이즈를 차단하는 것과 알루미늄 피복 덕분에 그렇게 할 수 있다네요.
#2. 역대급 내구성
케이블의 손상이 스마트기기의 손상으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충전 케이블의 내구성은 상당히 중요한 요소입니다. 아무리 가격이 저렴해서 자주 교체할 수 있다고 해도 말이죠.
아이엠듀 C타입 고속충전 케이블은 시폰 패브릭이라는 소재를 사용했습니다. 설명으로는 복원력이 뛰어나서 줄꼬임이 적다고 하는데요.
개인적으로 느낀 이 재질의 장점은, 유연하다는 점입니다. 일반적으로 케이블이 꺾어지면 한쪽은 늘어나고 한쪽은 구겨져서 피복이 손상될 수 있죠. 그런데 이 소재는 꺾임 때문에 피복이 손상될 일은 없었습니다.
설명대로 줄꼬임이 없기도 하네요. 그렇다고 너무 자기주장이 강해서 둘둘 말아둘 수 없는 것도 아니고, 관리하기 편했습니다.
또 이 아이엠듀 가성비 C타입 고속충전 케이블은 내구성을 위해 단선, 인장 강도, 절연성, 굴절 테스트 등 50가지 항목을 검사한다고 하는데요.
그 중 한가지 테스트 항목은 내화성 테스트입니다. 내화성, 즉 불을 견디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는 건데, 장기간 열에 노출되면 당연히 손상되겠지만, 순간적으로 불에 녹거나 불이 붙는 일은 없었습니다.
그리고 케이블에 있어서 가장 연약한 부분, 단자와 케이블이 만나는 연결 파츠도 신경을 썼어요. 우선 단자는 고강도 산화방지 알루미늄이고, 연결 파츠는 강화 PC입니다. 판매 페이지에 의하면 절대 부서지지 않는다네요.
사실 이 연결 파츠가 부서져서 나중에 단선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종종 있는데, 정말 단선 문제가 없을지 이 부분은 장기적으로 검토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3. 고속 충전 테스트
스펙이 짱짱하긴 하지만 혹시 몰라서 속도를 직접 테스트해봤습니다. 테스트 결과, 고속 충전, 퀵차지 3.0 고속 충전은 완벽하게 지원합니다
테스트할 때 USB 충전 속도 측정기를 활용했는데요. 듀얼 차량용 퀵차지 충전기의 한 포트에 충전 속도 측정기를 연결한 후, 두 케이블을 연결하고 거기에 방전된 V30 두대를 연결했습니다.
V30엔 당연히 고속 충전 마크가 나타났고, 충전기가 퀵차지 고속 충전을 지원하는 한 아이엠듀 C타입 고속충전 케이블이 9V 1.67A 고속 충전을 지원한다는 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두 V30의 충전량이 거의 동일했다는 점은 케이블 간의 편차가 적다는 걸 보여주죠. 물론 2개밖에 실험해보지 않아서 장담할 수는 없지만요.
그리고 또 아이엠듀 C타입 고속 충전 케이블 중 2M짜리 제품을 정품 고속 충전기에 연결해서 측정해봤는데, 5V에서 서서히 단계적으로 9V까지 올라갔습니다. 긴 케이블이지만 스마트폰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정품 퀵차지 3.0을 제대로 지원하는 것으로 보이네요.
#4. 주관적으로 평가하는 장단점
충전 케이블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안전성이나 내구성, 속도의 측면에서 보자면, 전부 장점밖에 없죠. 다른 부면에서는 어떨까요? 물론 장점이 대다수이긴 하지만, 약간의 아쉬움도 있었습니다.
우선 아이엠듀 C타입 고속충전 케이블은 단자 부분을 슬림하게 설계해서 호환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었습니다. 얇으면 잡기 불편할 수 있는데, 연결 파츠를 단자와 일체감있게 설계해서 긴 면적을 만들었고, 덕분에 잡을 때 더 안정적인 것 같네요.
케이블의 재질감은 푹신푹신하고 줄꼬임도 적습니다. 케이블 재질 특성상 꼬이진 않아도 스크류바처럼 돌아갈 수 있는데, 복원력이 좋아서 금세 원래대로 되돌아온다는 점이 좋았네요.
그런데 표면이 부드럽긴 하지만, 빠르게 당길 경우 마찰 때문에 화상이라고 할까요, 상처가 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메탈 케이블은 애초에 조심을 하는데 이런 패브릭 케이블은 부주의에 의해 예상치 못한 상처가 날 수 있죠.
또 자기주장이 조금은 더 적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었습니다. 케이블이 굵다 보니 50cm 케이블은 말아둬도 조금씩 펼쳐지네요.
또 색감이 되게 마음에 드는데 색상 선택지가 2개밖에 없다는 점이 아쉬웠습니다.
사실, 아쉬운 점을 억지로 짜냈을 뿐, 1500원이라는 가격 앞에서는 사실 단점이라 말하기가 민망하네요. 참고로 1M 케이블은 2500원, 2M 케이블은 3500원입니다.
역대급 스펙과 내구성을 자랑하는 아이엠듀 가성비 C타입 고속충전 케이블은 매번 케이블 구입에 실패하는 분들에게 추천해드릴 만한 좋은 선택지가 될 것 같습니다. - MACGUYVER.
'스마트기기 > 모바일 액세서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증정] 아이폰 케이스 추천, 아이폰XS 맥스 & 아이폰XR 닥터가드 슈퍼글라스 강화유리 케이스 (0) | 2019.01.25 |
---|---|
무려 ‘32인치’ 듀얼 모니터 거치대, 에이스럭스 AL1D 듀얼 모니터암 추천 (1) | 2019.01.18 |
[증정] 듀얼 퀵차지3.0 차량용 고속 충전기, 매틴 MPC5 차량용 시거잭 충전기 써보니 (0) | 2019.01.17 |
[증정] 아이폰Xs 투명 케이스 추천, 주파집 아이폰Xs 슬림핏 케이스의 차별점은? (0) | 2019.01.16 |
[증정] 1만원대 수작업 카드케이스, 닥터가드 갤노트9 & 갤럭시S9 마그네틱 가죽 카드케이스 추천 (0) | 2019.01.15 |
IE9 이상으로 브라우저를 업그레이드하거나, 크롬, 파이어폭스 등 최신 브라우저를 이용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