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새인가 로봇청소기의 가격이 많이 내리면서 구입 부담을 크게 줄인 제품들이 늘어나는 것 같은데요. 샤오미 드리미 F9 로봇청소기 역시 그 점에서 만족스러웠습니다.
25만원대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는 성능이 제법 괜찮은 IoT 기능을 더한 로봇청소기거든요.
이번 리뷰 역시 증정과 함께 진행되는데요. 샤오미 드리미 F9 로봇청소기를 1분에게 증정해드릴 예정으로 네이버 블로그와 인스타그램에서 동시 참여가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샤오미 드리미 F9 가성비 로봇청소기는 어떤 제품이었을지 솔직하고 만져보고 평가해본 소감을 전달드립니다.
#. 주요 특징
네비게이션 2.0 - 광학 네비게이션으로 복잡한 공간을 지능적으로 파악, 가상 벽 설정 및 스마트 이동 경로 설정 가능
고성능 센서 - 정밀한 좌표 수정 및 어두운 곳에서도 정확한 작동
흡입력 - 2,500Pa 초강력 흡입력과 4단계 흡입 모드 설정 기능
브러쉬 - 0.1mm 극세사 롤 브러쉬로 밀착 청소 및 분당 190회 고속 회전
필터 - 0.3마이크로미터 필터를 통해 다양한 먼지와 꽃가루 알러지 유발 물질 흡입
이외에도 샤오미 드리미 F9 로봇청소기는 일본산 모터를 품었고, 초밀도 섬유로 99.9% 세균 억제와 앱을 통한 3단계 수분량 조절, 600ml 대용량 먼지통, 150분 장시간 사용까지 더했는데요.
전기가 부족하면 알아서 청소 시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해서 흡입력을 약간 줄이더라도 전체 공간을 청소하는 똑똑함도 가졌더라고요.
본체에만 14개의 센서를 품었고 낙하 방지까지 가능해서 안심하고 사용이 가능했는데요. 8cm 두께의 슬림 디자인이나 20mm 장애물 넘기도 가능하고 필터 세트를 물세척까지 할 수 있는 점도 눈에 띄었습니다.
#. 첫인상
사이트 설명으로 처음 만나본 샤오미 REAME F9 로봇청소기는 사실 한국어 번역이 제대로 되어있지 않아서 이해하는 게 시간이 조금 걸리기도 했습니다.
한글이 100% 정확하지 않아서 몇 번 생각해봐야 정확히 이해되기도 했거든요. 그래도 제품 자체가 가진 장점이나 차별점, 특히 가격이 눈에 띄었습니다.
디자인은 지금까지 사용해본 로봇청소기의 크기나 부피, 원형 디자인의 큰 틀에서는 비슷하지만 상단이 가장 심플하고 깔끔하더라고요.
마치 최근 스마트폰 트렌드와 비슷하게 버튼과 센서가 일자로 배치되어서 심플하고 군더더기가 없는 거죠.
버튼 크기는 너무 크지도 작지도 않았고, 다른 부분도 심플했는데요. 여느 로봇청소기와 마찬가지로 물탱크는 건조가 힘들 수 있기 때문에 물을 비워주고 햇살에 하루 정도는 말려줄 필요가 있어 보였습니다.
참고로 여분의 브러쉬나 물걸레는 없으니까 처음부터 잘 사용할 필요성도 있어 보입니다.
#. 청소 기능
샤오미 XIAOMI 드리미 F9 가성비 로봇청소기를 처음 구동하면 충전독에서 30~50cm 정도는 그대로 후진하는데요. 처음에는 모터 소리가 없어서 당황하실 수 있지만 공간을 확보하는 것 같네요.
'ㄹ'자를 기본으로 움직인 다음에 벽면을 타고 이동하면서 남겨진 먼지를 모두 흡입하는 방식으로 작동했습니다.
물건이 여기저기 놓여있으면 청소를 꼼꼼히 하기 위해서 몇 번 이동하면서 청소를 하더라고요.
그리고 처음 맵핑을 한 이후에 빈 공간이 생기면 추가 청소를 하는 똑똑함도 보여줬습니다.
사실상 물건과 아주 근접하게 밀착해서 회전하거나 작동했는데요. 완전 붙어서 이동하는 느낌이 들더라고요.
때로는 빠르게 직진하다가 물건에 거의 닿는 경우도 있는데, 범퍼가 최대 1cm 정도 여유가 있어서 문제없이 바로 회전하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사이드 브러시가 조금 더 넓고 길게 자리하거나 좌우로 2개가 배치되었으면 하는 생각도 들었는데요. 생각보다 남은 먼지 없이 청소를 잘 해줘서 실사용 시 아쉬움은 크지 않았습니다.
기존의 로봇청소기들 중에는 욕실의 턱을 넘다가 걸려서 돌아오지 못하는 경우도 많았지만, 샤오미 드리미 F9 로봇청소기는 지능적으로 높이를 감지하는데다 바퀴 성능도 좋아서 빠르게 후진하거나 돌아서 나오더라고요.
여담이지만, 청소 중에 충전독의 위치를 변경한 적이 있는데, 바로 위치를 찾아왔습니다. 지능적이네요.
추가적으로 충전독은 벽에 밀착해야 합니다. 아니면 자꾸만 충전독이 밀리거나 충전이 잘 안되거든요.
#. 물걸레 청소
샤오미 드리미 F9 가성비 로봇청소기는 물걸레 전용 모드가 있는 것이 아니라 흡입과 동시에 물걸레 청소까지 하게 됩니다.
그래서 물걸레 청소를 원치 않으면 분리해두는 것이 좋은데요. 수분량은 3단계 조절이 가능합니다.
1단계는 피부가 촉촉한 정도의 느낌, 2단계는 3단계에 조금 더 가까운데, 3단계는 미세한 물방울 입자가 보이긴 하지만 금방 증발하더라고요.
스팀 청소기와는 차이가 있겠지만, 확실히 평소에 물걸레와 함께 청소기를 활용해보니까 바닥이 자주 닦여서 그런지 말끔한 느낌이었습니다.
단순히 먼지만 흡입하면 바닥이 깨끗한 정도라면, 물걸레까지 함께 활용하니까 더욱 매끈해지는 거죠.
참고로 물걸레 청소는 사람의 손길이 제법 필요합니다. 주기적으로 물통을 채워줘야 하고 말려줘야 하고 물걸레도 씻어줘야 하거든요.
물걸레는 여분이 없기 때문에 평소에 바로바로 깨끗하게 씻어서 햇살에 말리는게 좋습니다.
또한 물탱크도 햇살에 자주 말려주고, 물걸레 청소를 할 때만 바로 장착하고 청소가 끝나면 탈착 및 물을 비워주고 말려주는게 좋습니다.
물걸레가 장착된 상태로 충전하게 되면 장기적으로 냄새가 나거나 유지 관리에 안 좋을 수 있거든요.
#. 전용앱 사용
샤오미 드리미 F9 가성비 로봇청소기는 한국어 음성을 지원해서 편리한 사용이 가능합니다. 거기다 AI 지도가 완성되어서 실내 구조를 지능적으로 파악하고 관리할 수 있는데요.
처음에는 몇 번 사용해도 지도가 나오지 않아서 당황하실 수도 있는데, 몇 번 사용한 이후에 지도가 나타나니까 미리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또한 방을 지능적으로 파악해서 거실과 분리된 공간으로 인지하더라고요. 하지만 사용자가 임의로 방을 지정하거나 영역을 만드는 건 안됩니다.
청소 모드는 모든 구역 / 방청소 / 구역 청소까지 3가지가 있습니다. 또한 금지 구역과 가상 벽 설정도 바로 적용이 되어서 편했는데요.
요리를 할 때 바닥에 물이나 이물질이 있으니까 가상벽을 그어두면 주방만 피해서 청소를 하는 거죠.
여담이지만, 의자에 앉아서 작업할 때 샤오미 드리미 F9 로봇청소기가 자꾸만 건드려서 스트레스라면 의자 주변만 금지 구역으로 설정하면 편리하게 집중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방청소 모드를 실행하더라도, 그 사이에 가상벽이 있으면 청소기가 그 공간을 넘어가지 못하니까 '청소 경로가 막혔다'고 말하면서 작동하지 않거든요.
그러니까 샤오미 REAME F9 로봇청소기가 이동하는 동선 사이에 가상벽이 없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수동 모드는 생각보다 편했는데요. 자주 사용하지는 않아도 속도가 적당한 데다 반응이 정말 빠르고 세밀해서 바로바로 조작이 되니까 편하더라고요.
#. 총평 정리
샤오미 드리미 F9 가성비 로봇청소기는 디자인이 심플한데다 앱 사용성이 뛰어나고, 편의성도 높은 제품이었는데요.
먼지 흡입과 물걸레 청소를 동시에 하고 싶은 분들에게 좋은 선택지가 아닐까 합니다. 가성비 로봇청소기는 많지만 이 가격이 이만한 성능을 가진 제품은 잘 없거든요.
애완동물을 키우는 분들이나 직장인, 외출을 많이 하시는 분들이라면 샤오미 드리미 F9 로봇청소기한테 청소를 맡기는 것도 좋아 보입니다.
참고로, 어느 로봇청소기도 마찬가지지만 XIAOMI 로봇청소기도 바닥에 이어폰이나 얇은 줄, 천 등이 없도록 미리 관리한다면 청소기 하나로 삶의 질이 달라지는 경험을 하실지도 모릅니다.
앞서 소개 드린 것처럼, 네이버 블로그와 인스타그램에서 이벤트가 진행되기 때문에 아래 배너 링크를 통해서 이벤트에 참여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당첨 확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맥가이버의 다양한 채널에 댓글을 남겨주시고 맥가이버 인플루언서 팬 하기를 해주시면 됩니다.
샤오미 REAME F9 로봇청소기에 대한 보다 상세한 정보를 알아보시거나 최저가 구매도 가능합니다. - MACGUYVER.
IE9 이상으로 브라우저를 업그레이드하거나, 크롬, 파이어폭스 등 최신 브라우저를 이용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