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형 갤럭시북 이온2를 사용해보게 되었습니다. 지난번에는 40만원대 삼성 노트북 플러스2를 소개해드렸는데요. 이번에는 100만원 후반대의 이온2가 어떤 제품인지 살펴봤습니다. 이온2 NT950XDA-K78AW는 어떤 특징과 장단점이 있었을지 빠르게 짚어드릴게요. 참고로 맥가이버 자체 30명 댓글 증정 이벤트가 진행 중이기 때문에 원하시는 분들은 삼성 노트북 추천 NT950XDA-K78AW 리뷰 아래 배너를 통해 신청 및 참여가 가능합니다.
#. NT950XDA-K78AW 퍼포먼스 삼성의 4세대 SSD를 탑재한 효과로 SSD 속도가 엄청났어요. 3.7GB 대용량 압축 파일을 푸는데 3초밖에 안 걸리는 거죠. 사진을 실행하고 넘겨보고 빠르게 이동해봐도 딜레이가 거의 없기도 하고 터치 패드로 사진 넘기기도 빠릿합니다. 이온2로 사진을 볼 때 줌은 약간 의도와 다른 곳이 확대되거나 너프한, 부드러운 느낌이라 빠릿함은 약간 부족해 보이네요. 사진 편집도 해봤습니다. 삼성 갤럭시북 이온2 NT950XDA-K78AW의 여러 설정을 적용한 다음에 바로 확인해보니까 실시간 반응이 되면서 상당히 빠른 결과물을 보여주더라고요.
415장의 사진에 100% 품질로 효과를 적용하고 내보내는데 5분 28초, 한 장에 0.79초 밖에 안 걸려서 정말 시원한 속도를 체감할 수 있습니다. 또 PDF를 실행해봤는데요. 315장의 PDF도 빠르게 넘기거나 스크롤하고, 스케치를 하는 것도 딜레이가 거의 없었어요. 물론 줌을 할 때는 사진과 마찬가지로 약간의 딜레이는 있습니다. 이어서 삼성 노트북으로 동영상을 실행해봤는데요. 1GB 용량의 동영상을 재생하고 빠르게 넘겨봐도 바로 이동이 됩니다. 그러면서도 발열이 정말 낮아서 체감 발열이 거의 느껴지지 않고 많은 작업을 장시간 해봐도 따뜻하다는 느낌 이상으로 불쾌하거나 불편한 느낌이 없더라고요.
삼성 노트북 이온2 스펙을 보게 되면 꼭 필요한 스펙들로 채워진 것을 알 수 있는데요. 한정 기간 8GB 램 무료 업그레이드까지 가능하다고 하니까 사실상 16GB 램으로 넉넉한 사용이 가능한 것도 기대가 됩니다. 참고로 4세대 NVMe SSD 1TB 용량까지 추가 선택이 가능하기도 하고, UFS 256GB도 선택이 가능하니까 삼성 갤럭시북 이온2의 용량 선택지도 넉넉합니다.
#. 이온2 디스플레이 화면은 기본 밝기가 424nits 수준이라 쾌적합니다. 이건 갤럭시S21 수동 최고 밝기의 373nits보다 더 밝은 편이라 노트북으로는 상당히 밝은 편인데요. 여기서 아웃도어 모드를 활성화하면 이보다 더 밝은 657nits까지 나오더라고요. 말 그대로 햇살이 드는 창가에서도, 야외에서도 거침없는 사용을 기대하게 해줬습니다. 이외에도 삼성 갤럭시북 이온2 P3 100%에 컬러 볼륨 100%의 QLED 디스플레이로 진짜 쨍하고 선명한 화면을 보여줬어요. 물론 16:9 비율이라 동영상을 레터박스 없이 볼 수 있다는 장점은 있지만, 멀티태스킹에서 장점이 큰 16:10 비율이 아니라는 점은 선호도에 따라 아쉬울 것 같네요.
#. 이온2 배터리 자체 어댑터는 케이블에 불이 들어와서 전력 공급 확인이 쉬운 데다 PD 충전도 가능합니다. 물론 2가지 충전 단자가 모두 왼쪽에 있어서 오른쪽에 케이블이 있으면 애매해지기도 하는데요. 이온2 배터리 효율은 상당히 좋았습니다. 70% 화면 밝기 & 볼륨으로 유튜브 스트리밍을 재생해보니까 30분에 3%, 1시간에 8%만 소모하더라고요. 또 삼성 갤럭시북 이온2 아웃도어 600nits 최대 밝기와 100% 볼륨으로 유튜브 스트리밍을 해보니까 30분에 6%, 1시간에 12%만 소모해서 진짜로 쓸만한 배터리 성능을 보여줬습니다.
#. 삼성 노트북 디자인 사실 성능이 상향 평준화가 되면서 디자인이 정말 중요해졌는데요. 삼성 갤럭시북 이온2는 디자인이 정말 매력적입니다. 미스틱 화이트라 단정한데도 정체성이 뚜렷하고, 14.9mm로 얇은 데다 1.19kg으로 상당히 초슬림 초경량으로 가벼웠거든요. 실제로 펼친 상태로 한 손으로 들어도 무게 분산이 잘 되어서 크게 부담스럽지 않았습니다. 베젤도 얇고 유광이라 일체감도 느껴지고 몰입도에 고급스러움도 느낄 수 있었어요. 마그네슘 합금 바디로 튼튼한 데다 순백의 A4 용지처럼 깔끔한 컬러와 디자인도 취향 저격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 삼성 갤럭시북 이온2 힌지 독창적인 에르고 리프트 힌지는 화면을 펼치면서 자연스럽게 하판을 들어 올려주니까 키보드 타이핑 각도도 편해지고, 최대 개방각이 충분한데다 발열 관리에서도 장점이 컸어요. 물론 호불호는 있는데, 힌지가 긁힐 가능성도 있고 무게가 한 곳에 집중되다 보니까 몇 년간 쓰다 보면 상처가 날 것 같은 거죠. 또 이어 붙인 것 같은 파티션이나 고무 패드가 없어서 위쪽이 쉽게 말리는 것도 아쉬웠어요.
#. 이온2 포트 좌우 포트 구성은 심플하면서 실용적인데요. 풀사이즈 HDMI로 젠더가 필요 없고, 포트의 마감도 깔끔합니다. SIM 핀으로 눌러서 microSD 혹은 UFS 카드를 넣고 뺄 수 있는데, 이온2의 보안성은 좋지만 때로는 불편하더라고요. 자주 넣고 빼는 목적보다는, 용량 확장을 위한 목적에 맞춰진 것 같네요.
#. 삼성 노트북 추천 스피커 특별할 것도 없는, 중저음도 없는 스피커는 먹먹하지 않고 좌우 탑재로 소리가 막히지 않은 소리가 났어요. 때로는 날카롭거나 가벼운 소리가 나기도 하는데, 이때는 Samsung Settings를 들어가서 자동 모드 / 영화-게임 모드를 설정해보면 이온2 스피커의 공간감이 더해지고 소리가 크고 명확해지니까 활용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삼성 갤럭시북 이온2 키보드 & 터치패드 갤럭시북 이온2의 키보드는 방향키가 분리되어 있고, 숫자키도 별도로 되어 있는 디자인입니다. 키스트로크는 낮고, 바닥까지 닿기 전에 중간에 올라오는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전체적으로 키감에 대해서는 지난 모델에서도 아쉬움의 목소리가 많았는데 이번에도 개선되었다는 이야기도 없고, 실제로도 인상적이지 않습니다. 아쉽기도 하고 명확하지 않더라고요. 터치패드는 부들부들하면서 포인팅이 정확히 이동하는데요. 위아래 클릭감이 다르다는 점이나 클릭으로 누를 때 커서 위치가 이동하기도 한다는 점은 아쉽기도 하네요.
#. 이온2 웹캠 화상 회의부터, 원격 수업까지 웹캠이 중요해진 요즘, 720p 화질로 그냥 쓰기에 무난한 화질을 보여줍니다. 푸른색의 LED로 작동 여부도 확실히 알려주니까 몰래 켜질 우려는 낮았는데요. 물리적 차단 기능이 없는 건 아쉽기도 합니다. #. 전용앱 갤럭시북 이온2의 전용앱은 다른 기기까지 확장이 되는데요. 삼성 노트부터 다양한 기본앱이 처음부터 설치되어 있더라고요. 실제로 이온2에서 타이핑을 한 다음, S21 울트라에서 이어서 스케치를 완성하니까 편의성이 체감되기도 합니다.
#. 가벼운 노트북 추천 갤럭시북 이온2 삼성 갤럭시북 이온2는 QLED 디스플레이로 색감도 뛰어난 데다 아웃도어 모드의 장점도 느껴졌어요. 11세대 타이거레이크 CPU라서 실사용 퍼포먼스도 괜찮고, 썬더볼트4 기반의 빠른 연결, NVMe 4세대 SSD로 빠른 반응 속도까지 기대해볼 수 있는 제품이었습니다. 디자인은 전작과 같지만 다양한 부분에서의 업그레이드를 제대로 선보이면서 미스틱 화이트로 보기에도 좋고 초슬림 초경량으로 쓰기에도 괜찮은 노트북이었는데요. 대학생부터 비즈니스 업무용으로 노트북을 찾는다면 가벼운 노트북 추천 가볍고 배터리도 오래가는 올데이 노트북으로 삼성 노트북 이온2 NT950XDA-K78AW도 괜찮아 보입니다.
'비교 &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14인치 인강용 가성비 노트북 추천, HP 대학생 노트북 디테일한 리얼 후기! (0) | 2021.02.24 |
---|---|
[증정] 허공에 뜨는 맥세이프 충전기 & 갤럭시 2in1 무선충전기 마그네틱 스티커 리얼 후기! (0) | 2021.02.23 |
[증정] 크로플 & 와플메이커 추천, 보만 크로와상 와플로 브런치까지? (0) | 2021.02.16 |
[증정] 무선 블루투스 스피커 추천, 우주급 사운드? 그라바스타 비너스 스피커 (0) | 2021.02.11 |
[증정] 블루투스 이어폰 추천, 에이투픽 귀에 착 감기는 무선 이어폰 리얼 후기! (0) | 2021.02.10 |
IE9 이상으로 브라우저를 업그레이드하거나, 크롬, 파이어폭스 등 최신 브라우저를 이용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