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은 아이폰을 통해서 혁신의 아이콘이라는 별명까지 얻었으며, 완판의 신화를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다른 기업들이 내놓으면 실패하는 것도 애플의 손에서는 언제나 성공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애플이 시도하지 않는 몇 가지 기능들이 있습니다. 어쩌면 소극적으로 보이기까지 한 부분들인데요. 한 번쯤은 해볼법한 것들도 시도하지 않았던 것입니다.
그 가운데는 방수 기능이라거나, 몇 가지 특화된 기능을 가진 것들일 것입니다. 그렇다면 왜 애플은 소비자들이 바라는 기능을 자신들의 제품에 넣지 않는 것일까요?
이를테면 아이팟 나노라거나, 혹은 아이패드와 같은 제품들에 방수 기능을 넣을 경우 부가적인 수익 창출이 될 수도 있는데 말입니다.
애플이 이러한 기능들을 자신들의 제품에 넣지 않는 이유는 그것을 자신들이 가장 잘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러니까, 자신들보다 더욱 뛰어난 사람들이 그 일을 하도록 한 걸음 물러서는 것이죠. 이것은 생각보다 효율적인데, 모든 것을 스스로 하는 대신 다른 기업들에게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자신들보다 더욱 뛰어난 사람들이 그 일을 하도록 한 걸음 물러서는 것이죠. 이것은 생각보다 효율적인데, 모든 것을 스스로 하는 대신 다른 기업들에게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자신들은 그저 '폰' 자체가 가진 본연의 기능에만 충실하면 되기 때문에 더욱 질 높은 제품을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른 기업들이 너도나도 +1이라고 불릴만한 기능을 만들기 위해서 노력할 때에도 애플은 그저 묵묵하게 폰 자체에만 집중해왔는데요.
아이폰을 비롯해서 아이튠즈, 앱스토어, 이어팟, 터치ID, 아이북스, 그리고 최근의 애플뮤직까지 아이폰 자체의 생태계를 만드는데에만 집중한 것입니다.
이러한 선택과 집중은 애플의 아이폰을 하나의 카테고리가 아니라 매우 다양한 카테고리 속으로 넣는 촉매가 되었습니다.
아이폰 자체는 폰으로서 매우 훌륭하기 때문에 이것을 가지고 자신이 원하는 기능을 수행해줄 멋진 악세사리만 구매하면 되는 것입니다.
즉, 다른 기업들이 방수 기능을 넣느라 디자인을 포기하고 두께를 포기하며, 다른 많은 것들을 희생할 때에도 애플은 온전히 '폰' 자체에만 집중하며 최고의 폰을 만들어온 것이죠.
타 기업들은 |
차별화를 목적으로 하며 카테고리를 분류하고, 각 제품별로 특장점과 한계를 지닌 폰들을 만들어왔습니다.
|
하지만 아이폰은 그저 아이폰 + 방수킷을 더하기만 하면 최고의 폰과 최고의 방수 기능을 모두 가질 수 있는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방수킷을 벗는 순간, 다시 원래대로의 폰으로 돌아오게 되겠죠. 이러한 선택과 집중은 아이폰의 아이덴티티를 유지하는데도 매우 유용했습니다.
한계가 있는 방수폰_ |
즉, 한여름에는 방수 기능을 가진 컴팩트 디카가 많이 판매되지만 겨울만 되면 비수기가 되며, 방수 기능을 위해 투박하고 두꺼운 폰이 단점으로 변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물론, 얇으면서도 방수 기능이 지원되는 폰이 있을지는 몰라도, 그러한 제품들도 기껏해야 1~2미터의 방수와 생활방수를 지원할 뿐인데요. |
애플은 한 걸음 물러나서 폰에만 집중한 결과 방수팩을 비롯해서 카메라팩 등등 다양한 서드파티 악세사리 시장을 열어놓았습니다.
소비자들은 최고의 폰에 자신이 원하는 기능을 가진 킷을 추가하기만 하면 되는 것입니다. 언제든지 다시 아이폰 본연의 모습으로 돌아올 수 있으면서 말이죠.
물론, 애플이 앞으로 방수 기능을 넣지 않으리란 보장은 없을 것입니다. 방수 기능 역시 나날이 개선되고 있으며 애플도 이미 방수와 관련된 특허를 다수 보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언제나 그렇듯, 의미 없는 기술을 넣지 않는 애플의 철학은 해당 기술이 최고점에 달하기까지 기다릴지 모릅니다.
애플이 아이폰을 만들기 이전에 먼저 아이패드를 구상했지만 기술이 발전할 때까지 시간을 두고 기다렸듯 말이죠.
그래서 이전과 동일한 가치를 제공하면서 동시에 새로운 기술을 접목할 수 있을때까지 또 다시 기다리고 있는 것은 아닐까요. 이것이 어쩌면 애플이 아이폰에 방수 기능을 넣지 않는 이유가 아닐까 싶습니다.
' Apple > iPhon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차세대 아이폰6S 로직보드 통째 유출로 드러난 6가지 새로운 사실 (0) | 2015.07.05 |
---|---|
차세대 아이폰6s에 대한 애플과 소비자의 동상이몽 (0) | 2015.07.04 |
국내 아이폰 점유율 절반 돌파하나? 벌써 40% 넘어서 (6) | 2015.07.02 |
국내 스마트폰 만족도 1위는 '아이폰' 한국 시장에서 살아남은 비결은? (0) | 2015.07.01 |
9개월 지난 아이폰6 인기 '폭발적' 애플도 놀란 뒷심의 비결은? (3) | 2015.06.28 |
IE9 이상으로 브라우저를 업그레이드하거나, 크롬, 파이어폭스 등 최신 브라우저를 이용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