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S6의 플러스 버전이 실사로 유출되면서 삼성의 전략이 노출되고 있습니다. 요즘 IT업체의 기밀 유지가 힘든 것은 사실이지만 삼성의 실수는 거듭되고 있는데요.
우선, 신제품에 대한 정보가 거의 공개되고 있다는 점과 그것이 실제 사실과 일치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이번 갤럭시S6 엣지 플러스(가칭)의 경우도 논란이 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무엇보다도 라인업을 줄인다고 말했던 삼성전자의 발언 자체가 거짓으로 돌아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통해서 소비자 신뢰를 잃을 가능성이 높은데요.
차라리 애플처럼 한 번에 제품을 공개하는 것이 소비자들로부터 신뢰를 얻는 방법일텐데 삼성전자를 비롯해서 엘지전자는 거듭거듭 이렇게 시간차 출시를 계속하고 있는 것입니다.
삼성의 실수_ 시간차 출시
삼성은 라인업을 줄여서 단일 제품에 집중하겠다고 스스로 밝혀왔습니다. 과거 한 해에 수백개의 제품을 출시하던 전략에서 라인업을 줄여서 단순화하겠다는 것이었는데요.
하지만 이러한 전략은 거듭거듭 거짓임이 드러나고 있습니다. 더구나 시간차 출시로 인해서 소비자 신뢰를 계속해서 잃고 있다는 점이 진짜 문제일텐데요.
화면을 키운 제품을 출시하거나, 스펙을 높인 제품을 출시하고, 방수가 되는 폰을 따로 출시하는 등의 방법으로 계속해서 라인업을 스스로 늘리는 것입니다.
이번 갤럭시S6 플러스의 경우도 더이상의 갤럭시S6는 없다고 생각했던 소비자들로서는 뒷통수를 맞은 것일 수 밖에 없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다른 선택지가 없어서 갤럭시S6를 선택했는데, 더 큰 화면의 갤럭시S6가 출시된다면 당연히 소비자들로서는 배신감이 드는 것이 당연하기 때문입니다.
삼성은 라인업을 줄여서 단일 제품에 집중하겠다고 스스로 밝혀왔습니다. 과거 한 해에 수백개의 제품을 출시하던 전략에서 라인업을 줄여서 단순화하겠다는 것이었는데요.
하지만 이러한 전략은 거듭거듭 거짓임이 드러나고 있습니다. 더구나 시간차 출시로 인해서 소비자 신뢰를 계속해서 잃고 있다는 점이 진짜 문제일텐데요.
화면을 키운 제품을 출시하거나, 스펙을 높인 제품을 출시하고, 방수가 되는 폰을 따로 출시하는 등의 방법으로 계속해서 라인업을 스스로 늘리는 것입니다.
이번 갤럭시S6 플러스의 경우도 더이상의 갤럭시S6는 없다고 생각했던 소비자들로서는 뒷통수를 맞은 것일 수 밖에 없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다른 선택지가 없어서 갤럭시S6를 선택했는데, 더 큰 화면의 갤럭시S6가 출시된다면 당연히 소비자들로서는 배신감이 드는 것이 당연하기 때문입니다.
삼성의 실수_ 최고 제품의 부재
그렇다면, 최고의 제품은 무엇일까요? 애플의 경우 4.7인치나 5.5인치나 화면의 크기를 제외하면 스펙의 차이는 거의 전무한 상황인데요.
즉, 애플의 제품 가운데 최고의 제품을 고르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은 것입니다. 아이폰6 가운데 자신이 원하는 크기만 선택하면 되기 때문이죠.
삼성전자도 처음에는 이러한 방식을 고수할 것처럼 보였습니다. 갤럭시S6와 갤럭시S6 엣지 두 종류만 나온 것이죠.
그러나 액티브 모델로 방수 특화폰을 만들고, 미니로 더 작은 크기의 폰을 만드는가 하면, 플러스로 더 큰 화면까지 만들고 있습니다.
결국 어떤 폰이 최고의 폰인지 소비자들뿐만 아니라 삼성전자 역시도 헷갈리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많은 제품은 결국 소비자들을 지치게 만드는 것임을 기억해야 합니다.
삼성의 실수_ 아이덴티티의 실종
삼성전자는 무엇으로 정의를 내릴 수 있을까요? 애플의 아이폰은 다른 안드로이드폰과의 확실한 차별점을 통해서 시장에서 1인자로 올라서고 있습니다.
반면 삼성전자는 자고 일어나면 출시되는 신제품과, 무조건 찍어내는 방식으로 인해서 아이덴티티가 실종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울트라 시리즈, 가로본능 시리즈 등등 저만의 아이덴티티가 있었지만, 이제는 다른 안드로이드폰과의 차별점이 없는 것입니다.
또한 삼성전자 내부적으로도 차별점이 없습니다. 심지어 갤럭시S5와 갤럭시S6의 차이는 디자인 뿐이라는 평가가 나오는 것도 이 때문일지 모릅니다.
애플은 이전 세대와 뚜렷한 차이를 보이면서도 동일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면서 소비자들이 계속해서 아이폰을 사용하게 만드는 반면, 삼성전자는 스스로도 갈팡질팡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죠.
갤럭시S6 플러스가 실제로 출시될지 여부는 삼성전자에게 달려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렇게 뒤늦게 출시가 되는 것이 정말 소비자를 위한 것인지는 고민해봐야 할 것입니다.
____ 5.5 | 5.5인치로 커진 갤럭시S6가 기존의 갤럭시S6보다 스펙이 낮아도 문제일 것이고, 갤럭시S6보다도 스펙이 높다면 그것 또한 문제일 것입니다. |
또한 스펙이 같다고 한다면 그것도 나름대로 문제가 될지 모릅니다. 이미 구매한 소비자들은 선택지가 없는 상황에서 폰을 구매했기 때문입니다.
엣지를 구매한 소비자들은 '엣지의 실용성이 제로에 가깝다'며 불평을 늘어놓고 있고, 갤럭시S6 구매자들도 생각보다 느리고 버벅거린다며 불만을 토로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가 추구하는 것이 어떠한 것일지는 몰라도 지금과 같은 방식은 결코 유쾌하지만은 않아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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