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의 보편화 시대
아이폰이 이렇게 될 줄은 몰랐다. 사실 애플도 몰랐을 것 같다. 한때 빅브라더라며 시장을 지배하던 IBM 컴퓨터를 상징적으로 묘사한 광고를 통해 사람들에게 새로운 애플 컴퓨터를 사용하라고 했던 그 애플이 지금은 그때의 IBM의 자리에 올랐기 때문.
아이폰은 소위 말해 흔한 폰이 되었고, 아이패드는 여전히 태블릿 시장에서 독보적인 판매량으로 가장 많은 사람들에게 널리 알려진 기기가 되었다. 물론 절대적인 사용자 수로 보자면 안드로이드에 밀리는 것은 맞지만 단일 기기와 기업으로는 사상 최대의 실적을 올리는 것이다.
말 그대로, 아이폰의 보편화 시대가 된 것인데 흔해진 아이폰은 또 다른 과제를 쥐여주고 있다. 과거에는 아이폰을 경험해보지 못한 사람들에게 아이폰이란 어떤 선망과 동경의 대상이 아이폰이었다면 이제는 너도나도 아이폰스러운 제품과 다양한 아이폰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
아이폰이 점점 더 안드로이드화가 되어가고, 안드로이드폰이 점점 더 아이폰화가 되어가며 더 이상 아이폰이 스마트폰 시장에서 차별화의 아이콘이 되지 못하면서 애플은 당면한 과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큰 숙제를 떠안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어느새인가 흔한 폰이 되어버린 아이폰은 어떻게 이러한 과제를 극복할 수 있을까? 예상 불가능한 신선함을 던져줬던 과거로부터 배워야 하는 것일까? 오늘은 그 점에 대해 살펴볼 예정이다.
소비자들이 바라는 아이폰
가장 먼저, 소비자들은 차세대 아이폰에 무엇을 기대하고 있는지를 알아볼 필요가 있다. 과연 소비자들이 바라는 아이폰의 모습은 무엇일까? 그것은 쉽게 말해 ‘다름’일지 모른다. 다른 폰은 불가능한 아이폰만의 그 무엇을 말이다.
과거에는 이것이 매우 뚜렷했다. 아이폰이 등장할 당시에는 여전히 감압식 디스플레이가 보편적이었고 모두들 손가락에 힘을 주어서 터치 조작을 했다. 하지만 이제는 너도나도 정전식 디스플레이를 적용하며 차별화가 줄어든 것이다.
가장 먼저, 소비자들은 차세대 아이폰에 무엇을 기대하고 있는지를 알아볼 필요가 있다. 과연 소비자들이 바라는 아이폰의 모습은 무엇일까? 그것은 쉽게 말해 ‘다름’일지 모른다. 다른 폰은 불가능한 아이폰만의 그 무엇을 말이다.
과거에는 이것이 매우 뚜렷했다. 아이폰이 등장할 당시에는 여전히 감압식 디스플레이가 보편적이었고 모두들 손가락에 힘을 주어서 터치 조작을 했다. 하지만 이제는 너도나도 정전식 디스플레이를 적용하며 차별화가 줄어든 것이다.
이러한 아이폰만이 가졌던 차별화의 보편화는 더욱 심각하게 이뤄지면서 이제는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도 보안성이 매우 높아졌고 최적화가 잘 되었으며, 특히나 스펙을 무기로 버벅거림 또한 과거의 일이 되었다.
발열 문제도 거의 사라진지 오래, 이제는 오히려 아이폰이 안드로이드폰에 하나둘씩 밀려나는 스펙들이 눈에 띄게 커지고 있다. 하지만 소비자들은 아이폰이 슈퍼폰이 되기만을 바라는 것은 아니다.
소비자들이 바라는 것은 현재의 기술을 가장 잘 융합하고 접목한 최적화된 아이폰을 기대하는 것이고, 그것이 다른 폰으로는 느끼기 힘든 감성적인 부분을 터치하기를 기대하는 것이다.
즉, 새로운 iOS 10 운영체제에서 애플이 내놓은 감각적인 메시지 전송 방법이나 독특한 기능들, 다른 애플 기기와 더욱 유기적으로 연동되는 기능들을 보다 더 가다듬고 거기에 하드웨어적인 신선함을 더하기를 바라는 것일지 모른다.
그렇다면, 대중적인 폰이 되어버린 아이폰7이 성공하기 위한 7가지 조건은 무엇일까? 이미 아이폰7은 개발이 완료되어서 생산이 되고 있겠지만, 소비자들이 바라는 점들과 애플이 나아가야 할 점들을 고민해봤다.
#. 디자인의 변화와 사용 방식의 개선
먼저 살펴볼 2가지는 디자인의 변화와 사용 방식의 개선이다. 여기서 말하는 디자인의 변화란 혁신적인 디자인적 차별화를 일컫는 표현이 아니다. 말 그대로 아이폰의 아이덴티티는 유지하면서도 색다른 것을 기대한다는 것이다.
마치 아이폰4s에서 아이폰5로 이어졌듯, 아이폰5s에서 아이폰6로 이어졌듯 아이폰만이 가진 아이덴티티 내에서 새로움을 주는 것을 기대하는 것인데, 현재까지 유출된 이미지로만 보자면 이 부분에서 다소 아쉬운 모습을 보여줬다.
유출된 이미지가 마냥 사실이라고 볼 수는 없겠지만, 그 방향성을 보자면 기존의 아이폰과 거의 차이가 없기 때문, 심지어 디자인만 놓고 보자면 아이폰6s 2세대라고 불러야 한다는 의견도 있을 정도로 차이가 없다는 아쉬움이 있다.
그래서 2년 주기로 선보였던 디자인의 변화를 이번에 보여주는 것은 아이폰7의 성공에 있어서 필수 조건일지도 모른다. 또한 사용 방식의 개선도 중요한데, 이것 또한 기존의 사용 방식을 완전히 바꾸는 것이 아닌 좀 더 다듬는 것을 의미한다.
멀 티태스킹의 작동 방식부터, 한 손 모드, 각종 기능들의 소소한 배치들이 완성도가 높은 것은 맞지만 과연 사용자들이 편하게 느끼는 방식인지에 대해서는 여전히 의문이 있는 만큼, 작동 방식 역시 더욱 가다듬고 편리하게 만들 필요성이 있다.
#. 카메라와 3D 터치의 개선
애플은 아이폰6s를 통해 사상 처음으로 1200만 화소 카메라를 장착했다. 심지어 아이패드 프로 모델에도 1200만 화소 카메라를 도입할 정도로 카메라에 신경을 쓰는 모습을 보인 것이다.
그러나 아이러니하게도, 애플도 카메라 화질을 크게 강조하지 않았고, 대중들도 1200만 화소로 높아진 아이폰에 큰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 이유는 역시나 숫자만큼 개선되었다고 보기 힘든 사진 결과물에 있을 것 같다.
물론, 800만 화소 아이폰6와 1:1로 비교를 하자면 개선된 점은 뚜렷이 보일지 모른다. 그러나 아이폰6 플러스와 아이폰6s를 사용해본 필자로서도, 또한 많은 사용자들도 실제 체감하는 화질 개선이 없다고 느끼는 점은 분명 개선할 필요가 있다.
차기 아이폰7은 그런 점에서 카메라 화질 개선에 집중해야 하고, 특히나 저조도 부분과 셀카 화질에 대해서도 조금은 더 신경을 쓸 필요가 있어 보인다. 또한 3D 터치도 개선될 필요가 있는데 핵심 기능이 되어야 하는 것이다.
사실, 지난해 출시된 아이폰6s의 가장 핵심이 된 기능이 3D 터치임에도 여전히 이 기능은 많은 대중의 마음을 사로잡지는 못한 것으로 보인다. 필자 역시 몇몇 기능들에서만 제한적으로 사용할 뿐 제대로 3D 터치를 활용하지 않기도 하다.
이유는 역시나 그것이 더 편리한 사용 방식인지에 대한 의문이 해소되지 않은 것이고, 3D 터치 자체가 신기하고 매력적인 것은 맞지만 더 좋은지에 대해서는 의문이 해소되지 않았기 때문. 그래서 이 부분에서의 변화도 필요해 보인다.
#. 단일화와 최적화, 그리고 +1
마지막으로 살펴볼 3가지는 단일화 및 최적화와 +1이다. 우선, 아이폰이 파편화되고 있다는 심각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현재 판매 중인 제품만 놓고 보더라도 3D 터치가 제외된 아이폰6와 아이폰6 플러스 및 아이폰SE가 존재한다.
또한 3D 터치와 1200만 화소가 도입된 아이폰6s와 아이폰6s 플러스가 있다. 그리고 또 세부적으로 보자면 4인치와 4.7인치 및 5.5인치로 나뉘게 된다. 말 그대로 아이폰의 파편화가 심각한 셈이다.
새로운 모델이 무조건 구형에 맞출 필요는 없지만, 아이폰SE는 가장 최근에 출시되었음에도 3D 터치를 제외하며 애플의 일관된 사용자 경험에 의문이 들기도 했고, 아이패드 역시 3D 터치를 여전히 배제하며 의문을 남기는 상황이다.
결국, 아이폰과 아이패드를 함께 사용하더라도 서로 다른 기능적, 하드웨어적인 차이가 뚜렷하게 벌어지면서 앱 사용 시의 경험이나 서로의 다른 경험들이 애플이라는 하나의 운영체제를 흔들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이 부분에 있어서 개선이 필요해 보이며, 사용자들이 보다 더 일체감 있는 사용자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해줄 필요가 있을 것 같다. 또한 최적화 부분 역시 개선이 필요해 보인다.
최근에 느꼈던 점이라면 아이폰이 제법 불안하다는 것이다. 불안정하다는 것인데, 사파리를 실행했는데 그대로 먹통이 되거나, 카메라를 실행했는데 재부팅이 되는 등의 문제가 제법 잦았다.
베타 버전도 아닌 정식 버전이고, 또한 최신 업데이트를 적용했음에도 여전히 문제는 남아 있는 상황, 결국 오래 써도 느려지지 않고 최적화가 잘 된다는 아이폰에 대한 신뢰에 의문이 드는 것이다.
2기가에 달한다는 램 용량 역시 과연 그만한 퍼포먼스를 보이는 것인지 의문스러울 때가 가끔 있기도 했던 만큼, 이 역시 더욱 최적화가 필요해 보인다. 마지막으로는 아이폰7만의 +1이다. 아이폰5는 첫 4인치 모델이었고, 아이폰5s는 터치ID를 선보였었다.
아이폰6는 더 커진 화면이었고, 아이폰6s는 3D 터치였다. 그렇다면 이제 아이폰7은 무엇을 보여주게 될까? 소문으로는 방수 및 라이트닝 이어폰잭이라고 하는데, 과연 어떠한 방식의 +1을 보여줄지 기대가 되는 부분이다.
흔해진 아이폰, 애플의 과제는?
마 지막으로 애플의 현재를 보자면 단일 제품으로 가장 많은 판매량을 보이는 기업이 바로 애플이다. 여전히 그 점유율을 보자면 과거의 IBM과 비교가 되지는 않지만, 아무튼 애플을 향한 시선이 소비자나 다른 기업 모두 이전과는 달라진 것이다.
말 그대로 2016년의 빅브라더가 된 애플, 어느새 아이폰의 누적 판매량이 10억대 돌파를 앞두고 있고, 아이패드를 비롯해 애플의 생태계는 다른 어느 기업도 쉽게 따라올 수 없는 차별화가 되고 있다.
그러나 동시에 대중은 흔해진 아이폰에 흥미를 잃기 시작했고, 오히려 색다른 시도를 하는 안드로이드폰으로 시선을 돌리는 상황이다. 굳건해진 애플의 생태계에 금이 가는 신호라는 의견도 존재하는 것이다.
또한 흥미로운 것은 1984년에 애플이 IBM을 빅브라더라고 풍자하며 만든 슈퍼볼 광고를 본떠서 모토로라가 2011년에 태블릿 광고의 대상으로 빅브라더 애플을 상징적으로 묘사했다는 사실이다.
이미 2011년 당시에 거물이 되어 있던 애플은 하얀색 이어폰으로 차별화가 되며 MP3 시장을 장악하고 다양한 애플 기기들로 소비자들의 마음을 훔쳤기 때문인데, 그렇기에 지금의 애플은 더욱 빅브라더가 아닐까 하는 시선이 존재하는 것이다.
그래서 애플은 차기 제품들을 통해 단순히 판매량으로 앞서나가는 기업이라거나, 혹은 아이폰과 아이패드의 브랜드 가치를 믿고서 판매하는 것이 아닌 다시 기초를 다진다는 생각으로 그 제품의 진짜 가치를 소비자들에게 전달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그렇기에 슈퍼 노멀, 즉 통상적이 아니며 평균을 초월한, 비범함을 뜻하는 이 단어가 차세대 아이폰7에 붙여진다면 이러한 많은 과제들을 극복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 정상적인 것을 초월한 진정한 슈퍼 노멀을 선보인다면 말이다. - MACGUY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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