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아날로그 시계 제조사들이 스마트워치 제작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스마트폰과 연동이 가능한 기능들을 담기 위해서 기존의 아날로그 방식 시계를 완전한 스마트워치로 탈바꿈하려는 시도를 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시도는 곧 아날로그 시계가 가지고 있는 변하지 않는 가치와 상충하게 되면서 오히려 브랜드 가치를 떨어뜨리는 상황을 연출하고 말았다.
물론, 기존의 아날로그 시계 라인업 역시 그대로 유지한 채 새로운 스마트워치 라인업을 선보인 것이라고는 하더라도 스마트워치에 대한 시도와 도전 및 기존 아날로그 시계의 아이덴티티가 바뀌는 것은 아쉬울 수밖에 없다.
그렇다면, 아날로그 시계는 여전히 아날로그적인 기능에 갇혀 있어야만 하는 것일까? 오늘 소개하는 카시오 EDIFICE 시리즈를 보게 된다면 이러한 생각이 편견이라는 것을 느끼게 될지도 모른다.
시계는 세월의 흐름에 따라서 점점 더 많은 기능들을 추가하게 되고, 아날로그적인 감성과 디지털적인 기능의 조화로 인해서 가치가 더욱 높아졌다.
카시오 역시 다양한 제품군, 그리고 다양한 시리즈와 신제품을 통해서 변화에 발맞춰 왔는데, 이번 에디피스 EQB-800 시리즈 또한 그러한 변화에 발맞춰 한 차례 더 새로움을 입었다.
디자인적으로 보자면 매우 굵고 힘찬 인덱스를 통해 남성다운 이미지를 강조했으며, 존재감이 있는 기능 다이얼을 통해서 고급스러움과 높은 시인성을 실현했고, 9시 방향에 있는 기능 다이얼은 대형 입체 레토바늘을 채용하면서 스톱워치를 1/20 단위까지 표시하는 정밀한 기능이나 스마트폰과의 연동 기능까지 더하며 스마트한 기능을 더했기 때문이다.
즉, 스마트폰과의 연결을 통해 다양한 추가 기능과 배터리 잔량 체크, 스마트폰 찾기 기능까지 더하면서 아날로그 시계의 아이덴티티를 잃지 않으면서도 기존의 스마트워치들과는 다른 시계로서의 본연의 가치를 더 높게 제공하는 것이다.
60만원대의 합리적인 가격을 갖춘 아날로그 시계로서, 스마트워치로서 '시계의 본질'을 잃지않고 다양한 기능까지 더한 제품을 찾았다면 카시오 EDIFICE 시리즈가 정답일지 모른다.
✎ 아날로그한 디자인 속에 담긴 다양한 스마트 기능들
✎ 감각적인 디자인은 디스플레이로 구성된 스마트워치에서는 만나보기 힘든 고급스러움과 변하지 않는 가치를 담고 있었다.
✎ 빛에 따라 달라지는 느낌과 밴드 재질에 따라서도 달라지는 디자인으로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하고 있다.
✎ 스마트폰 찾기 기능을 통해 어디서나 버튼을 꾹 누르는 것만으로 스마트폰에서 알람 소리가 들려서 편의성이 상당히 뛰어났다.
EQB-800 시리즈는 시계 본체 기능으로서 미세한 빛으로도 자체충전이 가능한 태양광 충전 방식인 터프 솔라를 채택했고, 듀얼 다이얼 모두를 풀 아날로그 방식으로 사용해 스포츠 메탈 느낌을 유지하면서도 세련된 멋을 놓치지 않았고 평균 시속을 확인할 수 있는 타키미터, 스톱워치, 날짜수정이 전혀 필요없는 퍼페츄얼-캘린더 및 10기압 방수까지 품으면서 내구성과 활용성 두 가지 모두를 높이는데 집중했다.
특히나 매우 정밀한 시간 표시 기능 및 시인성 높은 디자인은 스마트 시계 본연의 가치를 제대로 반영하면서 시계 본질에 가까운 정체성을 잃지 않으려 했다는 점이 가장 만족스러웠다.
존재감이 뚜렷한 다양한 버튼 및 파티션들, 시간 표시를 비롯해서 자동차의 엔진에 시동을 걸었을 때의 RPM게이지의 이미지를 구현한 바늘의 움직임까지 고려하자면 EQB-800 시리즈는 새로운 가치와 변하지 않는 아날로그 시계만의 차별점을 모두 더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예상 가능한 아날로그 시계의 기능이나 디자인적인 틀을 크게 벗어나지 않으면서도 블루투스 연결과 같은 기존 아날로그 시계로는 구현하기 어려웠던 기능들까지 더하면서 기본에 충실하면서 새로운 가치를 전달해준 아날로그 시계가 된 것이다.
✎ 방수 기능을 비롯해 아날로그 시계가 담아야 하는 가치들을 빠짐없이 담았던 카시오 EDIFICE
✎ 물리적인 버튼과 아날로그적인 감성의 조작 방식은 여전히 변하지 않는 가치를 증명해줬다.
EQB-800 시리즈는 자동 시간 수정 기능을 제공하는데, 섬머 타임 자동 전환 기능까지 품으면서 매일 4번씩 스마트폰 연동을 통한 정밀하고 오차 없는 시간 표시 기능을 구현했다.
즉, 일반적인 아날로그 시계가 단독 구동으로 인해서 시간의 흐름에 따라 그리고 외부 충격이나 환경으로 인해서 시간이 달라질 가능성이 있었다면, EQB-800 시리즈는 지속적인 자동 시간 수정을 통해서 언제나 정밀한 시간 표시로 신뢰도를 높인 것이다.
이외에도 300개의 도시를 그대로 담고 있는 월드타임 기능 또는 랩 데이터를 1/1000초 단위로 관리하는 기능, 모바일 검색과 조작음 온/오프까지 구현했기 때문에 스마트폰 연동으로 다양한 설정을 변경하거나 추가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면에서도 차별화된 만족도를 제공해줬다.
✎ 어떤 스마트폰이든 블루투스를 통해, 또한 전용 앱을 활용해서 간편하게 연결하고 활용할 수 있었다.
✎ 블루투스 연동 전용 버튼을 통해서 직관적으로 연결할 수 있었던 EDIFICE
✎ 전용 앱을 통해서 전 세계 시간을 바로 검색하고 시계로 바로 전송할 수 있는 편의성을 제공해줬다.
✎ 시계에 설정을 보내거나, 스톱워치 기능까지도 세밀하게 설정이 가능했고, 특히나 시계 조작 화면까지도 설명해준다는 점에서 가이드의 역할까지 충실하게 해내고 있었다.
✎ 보다 직관적인 알람 설정, 추가 시계 연결 및 세밀한 설정까지 가능했던 전용 앱의 다양한 기능들
✎ 설정을 통해서 버튼 작업 톤을 켜거나 끌 수 있었고, 연결 시간 설정 및 시간 조정, 바늘의 오차 보정, 서머타임 자동 설정까지도 모두 가능했고 바로 시계에 설정을 보낼 수 있었다.
크로노그래프는 쉽게 말해 스톱워치 기능을 지원하는 손목 시계라 할 수 있다. EQB-800 시리즈는 RACE LAP CHRONOGRAPH를 품었는데, 역동적인 디자인 및 첨단 기술을 결합하면서 고성능 스포츠 크로노 그래프를 제작하며 차별화된 모습을 선보였다.
특히 스마트폰과 연결할 수 있는 커넥티드 엔진을 장착한 모델로서, 모터 스포츠에서 영감을 얻은 디자인 및 기능들로 차별화된 성능까지 담았다는 점에서도 차별화 포인트가 되고 있다.
실제 이번 EQB-800 시리즈의 고기능 크로노그래프의 개발을 위해서 전문 레이싱 팀의 피드백을 반영하기도 했을 정도로 단순히 보여주는 것만이 아닌 실제 레이싱 및 스포츠의 아이덴티티를 심기 위해서 노력한 점도 돋보였다.
기능적으로 보자면, 블루투스를 활용한 스마트폰 연동 기능으로 목표 랩타임을 보다 직관적으로 파악하고 관리할 수 있는 ‘Time Targeting System’을 새롭게 더했는데, 이 기능은 시계에 의한 조작으로 얻게 된 가장 빠른 랩 수치, 혹은 스마트폰에서 설정한 랩타입을 시계로 전송해서 서로의 시간 차이를 비교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측정 시간의 결과뿐만 아니라 주행 지점을 쉽게 파악하기 힘든 광대한 서킷에서도 레이싱 머신이 돌아오는 시간을 비교/분석/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크로노그래프 탑재 모델들에서 구현하기 불가능했던 우월함을 가졌다는 평가가 가능했다.
✎ 디자인적인 완성도가 뛰어났던 카시오 EDIFICE
✎ 푸른 컬러를 통해서 고급스러우면서도 세련된 컬러감을 제대로 선사했다.
✎ 메탈의 느낌, 혹은 가죽의 느낌으로 3가지 선택지를 제공해준 EDIFICE
✎ 자칫 과도하거나 심심해질 수 있는 메탈 시계 역시 크로노그래프 디자인 및 색다른 파티션들을 통해서 고급스럽고 절제된 디자인을 전달해줬다.
✎ 보다 차분하면서 본질적인 아날로그 시계의 느낌을 전달해준 디자인으로 레드 & 블랙의 강렬하면서도 정돈된 모델 역시 만족스러웠다.
✎ 어느 곳에서나 잘 어울렸던 카시오 EDIFICE 시리즈
EQB-800 시리즈의 본질은 아날로그 시계이고, 그러면서도 추가 기능들을 대거 집약하고 디자인적인 변화와 정밀한 추가 기능들을 추가하면서 스마트를 품은 아날로그 시계로 탈바꿈했다.
동시에 눈길을 사로잡는 디자인이라는 장점까지 품었는데, EQB-800BL-1A 모델의 밴드는 하이테크 레이싱 머신에 사용되는 것과 동일한 고강도의 합성 섬유 소재 ‘케블라(Kevlar)’로 만든 인서트를 사용하면서 눈에 보이는 디자인 뿐만 아니라 재질상의 변화까지 선보였다.
특히나 착용감이 뛰어난 가죽 소재를 비롯해서 고급스러움을 제대로 드러내는 메탈 소재까지 다양한 선택지와 컬러의 다변화를 통해 자신만의 스타일을 드러내고 표현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EQB-800 시리즈만이 가진 장점이 두드러지기도 했다.
매우 정밀한 기계적인 성능과 블루투스 연동을 통한 추가 기능, 디자인적인 완성도와 재질적인 차이까지 더한 EQB-800 시리즈의 카시오 EDIFICE 아날로그 시계를 통해서 변하지 않는 아날로그방식 시계만의 가치를 경험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 MACGUYVER.
'스마트기기 > 스마트워치 & 밴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써보니] 가성비 스마트밴드 추천 ‘피트니스밴드’ 코아밴드 CK HR (0) | 2018.02.23 |
---|---|
코아밴드 CKS의 등장, 심박수 측정 스마트밴드 코아 CK HR을 넘어서다. (0) | 2018.02.13 |
6개월간 사용해본 코아 스마트밴드의 매력 포인트 BEST4 (0) | 2017.10.31 |
밤을 정복하다. 아웃도어를 위한 최적의 프로트렉 시리즈 (0) | 2017.10.25 |
제트 엔진 디자인으로 더 날렵해진 지샥 GST-B100 시리즈 (1) | 2017.10.20 |
IE9 이상으로 브라우저를 업그레이드하거나, 크롬, 파이어폭스 등 최신 브라우저를 이용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