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을 구입하면 해야 할 게 은근히 많습니다. 연락처나 카카오톡, 사진, 금융 정보 등 다양한 정보들을 백업한 다음 옮겨야 하고, 내일 아침 지각하지 않으려면 알람도 새로 설정해야 하고, 내 손에 맞게 설정도 해야죠.
새로 해야 하는 설정 중에는 정말 기본적이지만 늘 당연하게 사용해와서 설정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잊은 것도 있습니다.
오늘은 그런 기본 설정에 관한 10가지를 간단하게 다뤄보겠습니다.
약 30가지의 초기 설정 방법을 총 2파트로 나눴는데요. 그중 오늘 다룰 10가지는 당연한 기능들이라 조금 심심할 수도 있겠네요. 하지만 놓쳐서는 안 될 기능들이니까 가볍게 둘러보시길 권해드립니다.
1) 벨소리 + 진동
방법 : 설정 - 소리 및 진동 - '전화벨이 울릴 때 진동 함께 제공' 활성화
시끄러운 야외에 있을 때 폰이 주머니에 있다면, 소리만으로는 전화가 오는 걸 알아차리기 힘들 수 있죠. 기본적으로 비활성화되어 있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위의 방법대로 활성화해주세요.
2) 벨소리 설정
방법 : 설정 - 소리 및 진동 - 벨소리
갤럭시 S10에는 26개의 기본 벨소리가 있습니다. 원래 사용하던 벨소리를, 혹은 폰을 바꾼 기념으로 마음에 드는 새로운 벨소리를 설정해봅시다.
그리고 '소리 및 진동' 페이지를 보면 진동 패턴, 알림 소리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배터리 잔량 표시
방법 : 설정 - 알림 - 상태표시줄 - 배터리 용량 표시
갤럭시S10의 상단바에는 배터리 잔량 표시가 없습니다. 따로 설정을 해줘야 하네요.
4) 화면 자동 잠금 시간
방법 : 설정 - 디스플레이 - 화면 자동 꺼짐 시간
제 성격이 문제인지, 새 폰을 이리저리 만져보고 있는데 화면이 계속 빨리 꺼지니까 조금 짜증 나더라고요. 그래서 제가 폰을 새로 바꾸면 가장 먼저 하는 설정이 바로 이 화면 자동 꺼짐 시간 변경입니다.
5) 내비게이션 바 커스텀
방법 : 설정 - 디스플레이 - 내비게이션 바 - 버튼 순서
사용하던 스마트폰에 따라 뒤로 가기, 홈버튼, 멀티태스킹의 순서가 다르죠. 자신에게 맞게 커스텀 할 수 있습니다. 세 가지 기능 외에 다른 기능을 추가하지 못하고 네비게이션 버튼을 숨기지도 못하는 건 아쉬움이라고 볼 수도 있겠네요.
그래도 네비게이션 바를 숨길 수 있는 방법은 있습니다.
'네비게이션 버튼' 대신 '화면 제스처' 기능을 사용하고 '제스처 힌트'를 비활성화하면 스크린 홈버튼 없이 디스플레이가 전부 화면으로 가득 차게 됩니다. 스와이프 해도 마찬가지죠.
제스처 기능이 편리한지는 아직 잘 모르겠지만, 일단 시각적으로는 좋습니다.
6) 지문 추가
방법 : 설정 - 생체 인식 및 보안 - 지문 인식 - 지문 추가
스크린 지문 인식이지만 여러 지문을 등록할 수 있는 건 동일하네요.
참고로 반응 속도는 얼굴 인식이 더 빠릅니다. 지문인식 잠금해제가 편해서 쓴다기보다는 신기해서 쓰는 기능이 되어버렸네요.
7) 빅스비 버튼 오터치 방지
방법 : 설정 - 유용한 기능 - 빅스비 버튼 - 두 번 눌러서 빅스비 열기
음량 버튼을 누르려다가 빅스비 버튼을 누르는 경우가 많죠. 갤럭시S10도 마찬가지입니다.
사실 빅스비를 완전히 비활성화할 수는 없어요. 그래도 한 번 누르자마자 나타나는 건 막을 수 있습니다.
8) 쿼티 키보드로 변경
방법 : 설정 - 일반 - 언어 및 입력 방식 - 스크린 키보드 - 삼성 키보드 - 언어 및 키보드 형식 - 한국어 - 쿼티 키보드
천지인 키보드가 편하다고 하시는 분들에게는 필요 없는 설정일 수 있겠네요.
아이폰에 비해 갤럭시의 키보드가 마음에 드는 점은, 한국어, 영어, 숫자 및 기호 키보드를 각각 설정할 수 있다는 건데요. 한국어와 영어는 쿼티 키보드를 사용하지만, 숫자는 숫자 키패드처럼 사용하고 싶을 때도 간단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방법 : 설정 - 일반 - 언어 및 입력 방식 - 스크린 키보드 - 삼성 키보드 - 숫자 및 기호 - 3x4 키보드
9) 키보드 커서 이동
방법 : 설정 - 일반 - 언어 및 입력 방식 - 스크린 키보드 - 삼성 키보드 - 스마트입력 - 키보드 화면에서 제스처 사용 - 커서 이동 활성화
타이핑을 할 때 키보드 커서를 보다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설정입니다. 갤럭시S10을 구입했다는 기쁜 소식을 공유하려다 오타가 났을 때 더 쉽게 수정할 수 있죠.
아이폰의 커서 이동 방식과는 약간 다른데, 둘 다 편하긴 마찬가지인 것 같습니다.
또 갤럭시S10은 자동 띄어쓰기 기능이 활성화되어 있는데요. 마찬가지로 '스마트 입력' 화면에서 '자동 띄어쓰기' 기능을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방법 : 설정 - 일반 - 언어 및 입력 방식 - 스크린 키보드 - 삼성 키보드 - 스마트입력 - 자동 띄어쓰기 - 비활성화
10) 화면 밝기 알림창에 표시
방법 : 상태 표시줄 내리기 - 한 번 더 내리기 - 밝기 우측 화살표 - 알림창에 조절창 표시
기본적으로 상태 표시줄을 두 번 내리면 화면 밝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매번 그렇게 하기는 귀찮죠. 자주 손이 가는 기능이니까요.
물론 가장 먼저 설정해야 할 기능은 아니지만, 상태 표시줄을 한 번 확인해보라는 의미에서 넣어봤습니다.
이어지는 포스트에서는 갤럭시S10의 설정창을 조금 더 속속들이 뒤져볼 겁니다. 그중 미리 설정해두면 좋은 기능들 위주로 다뤄볼게요.
댓글을 통해서 미리 유용한 설정 혹은 기능들을 공유해보는 것도 좋겠네요. - MACGUYVER.
'스마트기기 > 스마트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갤럭시S10 초기 설정 Part2. 갤럭시S10 유용한 설정 & 기능 팁 20가지 (0) | 2019.03.15 |
---|---|
제주도에서 막 찍어본 갤럭시S10+ 카메라, 좋거나 나쁘거나 (0) | 2019.03.14 |
갤럭시S10+ 대신, 갤럭시S10 구입하면 포기해야 할 것들 (0) | 2019.03.13 |
갤럭시S10 플러스, 제주도에서 9일간 써본 9가지 이야기 (0) | 2019.03.11 |
갤럭시S10 하루 사용기 - 아이폰8 플러스 사용자가 만져본 갤럭시S10 (0) | 2019.03.07 |
IE9 이상으로 브라우저를 업그레이드하거나, 크롬, 파이어폭스 등 최신 브라우저를 이용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