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백이의 맥가이버

IT 시대의 진짜 정보, 맥가이버

블로그 이미지

유료 가입자의 48%가 떠났다는 애플뮤직, 유통기한도 3개월?

 Apple 2015. 8. 19. 16:50


애플은 애플뮤직을 내놓으며 자신들이 만든 생태계를 더욱 굳건히 하고 추가 수익을 얻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음을 보여줬습니다.

그리고 그 첫 시도는 제법 긍정적이었습니다. 단기간에 천만명이 넘는 유료 가입자들을 모집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여기에는 아킬레스건이 존재했습니다.


   

다름아닌 대체 가능한 다양한 서비스들이 즐비하다는 것과 애플뮤직을 고집할 특장점이 보이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무엇보다도 천만명이 넘는 유료 가입자들은 거의 모두가 3개월간 제공되는 ‘무료 체험’을 이용중이라는 점이 더욱 큰 위기론의 이유일 것입니다.



그렇다면 애플뮤직의 위기론은 진실일까요? 아니면 그저 일부 언론의 섣부른 판단인 것일까요? 이것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실 사용자를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뮤직워치’로 불리는 음악 관련 조사기관에 따르면, 최신 정보를 모집한 결과 애플뮤직에서 3개월 무료로 음악을 듣는 사용자 가운데 벌써 48%에 달하는 사용자들이 사용을 중단했다고 알려왔습니다.


그러니까, 3개월간의 무료 체험 도중에, 혹은 기간 만료에 따른 가입자 이탈이 가시화되었다는 것인데요. 이 비율이 무려 48%를 넘어섰다는 것입니다.

아직까지 3개월이 지나지 않은 가입자들의 추가 이탈까지 고려하자면 애플뮤직의 위기론은 실제 현실이 될 것이라고 주장하는 근거인 셈입니다.

   


하지만 이에 대해 애플에서는 여전히 79%에 달하는 가입자들이 서비스를 이용중이라며 반박하고 있습니다. 이 소식은 ‘더 버지’를 통해서 전해졌는데요.

애플의 주장이 맞다면, 실질 유료 가입자로 전환한 비율이 제법 된다는 것으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79%라는 것은 분명 나쁘지 않은 수치인데요.

하지만 이에 대해서도 뮤직워치에서는 전체 iOS 사용자 가운데서 겨우 11%의 사용자만이 애플뮤직을 사용하고 있다며, 이 중에서 절반이 빠져나갔다는 것은 실패라고 주장하는 것입니다.



무엇보다도 현재 애플뮤직을 무료로 체험하는 사용자들 가운데서 무려 61%는 자동 결제 옵션을 꺼두었다고 말하며, 이는 3개월 이후 높은 이탈을 보일 수 밖에 없는 근거가 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떠할까요? 애플뮤직은 정말 실패한 서비스가 될까요? 아니면 점차 상승세를 타며 음원 서비스의 대세가 될까요?

우선, 애플이 내놓은 서비스라는 점. 그리고 제법 잘 다듬어지고 아름다운 인터페이스를 가진, 그러면서도 매우 많은 전세계 음악 라이브러리를 가진 서비스라는 점은 긍정적입니다.

하지만 애플뮤직을 대체할 다양한 서비스들이 즐비하다는 점, 정작 사용자가 듣는 음악은 한정적이라는 점과 이미 기존의 서비스에 만족하고 있다는 점이 한계로 꼽히고 있습니다.

요금의 경우 1인 혹은 5인의 가족으로 묶어서 저렴하게 이용할 수는 있지만 아직까지 미국을 제외한 다른 지역에서의 유료 가입률이 그리 높지 않다는 점도 아킬레스건이 되고 있습니다.

더구나 한국과 같이 통신사와 연계되어서 나오는 데이터 무제한 + 음악 감상 무제한 요금제와 비슷하거나 더 높은 서비스 가격이 단점으로 지적된다는 의견도 많이 있습니다.


애플이 내놓기는 했지만, 모든 국가에서 최상의 선택은 아니며 무엇보다도 기존에 사용하던 서비스를 뒤엎을만큼 새로움이 있는 것도 아니라는 점에서도 애플뮤직은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첫 시작은 좋았습니다. 1개월도, 50일도 아닌 무려 3개월간의 무료 체험으로 수많은 가입자들을 유치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애플뮤직의 유통기한도 동시에 3개월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전체 가입자들도 예상보다 높지 않고 유료 전환도 낮다면 말이죠.

애플이 새롭게 내놓은 맥북과 애플워치는 의미 있는 성적을 거두고 있습니다. 하지만 애플뮤직과 애플페이에 대해서는 회의적인 시각이 많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과연 애플뮤직과 애플페이는 애플에게, 또한 소비자에게 있어서 어떠한 서비스로 남게 될지 시간을 두고 지켜봐야겠습니다.


_____

가장 빠른 SNS 공유 링크

http://goo.gl/fDEUBo

[복사 후 SNS에 붙이면 끝!]




글이 마음에 드셨나요?

로그인 없이 누구나 가능한

♥ 공감은 힘이 됩니다!


' Appl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올 가을 애플스토어의 한국 오픈 소식, 어떤 변화 불러올까?  (1) 2015.09.03
국내 진출 초읽기 들어간 애플뮤직, 갈아탈까? 장단점 따져보니  (1) 2015.08.28
애플, 안드로이드 개발자 모집 ‘적과의 동침?’ 새로운 3가지 전략  (1) 2015.08.09
애플도 나무에서 떨어지나, 애플페이 소비자도 사업자도 외면해  (0) 2015.08.07
애플, 결국 리퍼 제도 변경 ‘묻지마 유상 리퍼 정책 사라져’  (0) 2015.08.07



Posted by  맥가이버
현재 브라우저에서는 댓글을 표시할 수 없습니다.
IE9 이상으로 브라우저를 업그레이드하거나, 크롬, 파이어폭스 등 최신 브라우저를 이용해주세요.
블로그 이미지

IT 시대의 진짜 정보, 맥가이버

by  맥가이버

공지사항

태그

삼성 통신사 아이패드 에어2 애플 판매 디자인 어플리케이션 소비자 삼성 뉴스 가격 아이폰6s 아이폰6 플러스 아이폰 엘지 뉴스 최신뉴스 아이폰 팁 스마트기기 아이폰7 아이폰 새소식 애플 뉴스 아이패드 스마트폰 화면 엘지 최신 뉴스 맥가이버 안드로이드폰 아이폰6 사진 어플

최근에 올라온 글

  • 더 보기

최근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

달력

«   2025/05   »
일 월 화 수 목 금 토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방명록 : 관리자 : 글쓰기
 맥가이버's Blog is powered by daumkakao
Skin ⓘ material T Mark1 by 뭐하라

ⓒ 2015.  맥가이버 all rights reserved.

favicon

기백이의 맥가이버

IT 시대의 진짜 정보, 맥가이버

  • 태그
  • 링크 추가
  • 방명록

관리자 메뉴

  • 관리자 모드
  • 글쓰기
  • 기백이의 맥가이버 (3922)
    •  Apple (852)
      • MAC (78)
      • Watch (85)
      • iPhone (416)
      • iPad (114)
      • iPod Touch (7)
      • iPod Nano (1)
      • iPod Shuffle (0)
    • 스마트기기 (2531)
      • 스마트폰 (785)
      • 태블릿 & 노트북 (128)
      • 카메라 & 드론 (53)
      • 음향기기 (204)
      • 스마트워치 & 밴드 (83)
      • 모바일 액세서리 (287)
      • 해외직구 (60)
      • IoT & 기타 (51)
      • 중고시세 (8)
    • 어플 (195)
    • 비교 & 리뷰 (140)
      • 아이패드 에어 vs 넥서스7 2세대 (3)
      • 아이패드 미니 vs 넥서스7 2세대 (2)
      • 타블렛 거치대 (3)
      • olloclip 4-in-1 아이폰 .. (2)
      • Jawbone UP24 조본 업24 (1)
      • Jabra ROX 무선 이어폰 (2)
      • 오페라 미니 브라우저 (1)
      • 아이폰5 레드 알루미늄 케이스 (1)
    • 생활정보 (5)
      • 생활상식 (2)
      • 건강상식 (3)
    • 최신뉴스 (56)
      • 사설논평 (55)
      • 사건사고 (1)
    • 기백이의 일상 (26)
      • 2014 진주 유등 축제 (20)
      • 2014 부산 국제 영화제 (5)

카테고리

PC화면 보기 티스토리 Daum

티스토리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