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중국산 스마트폰을 비롯해 중국산 제품들에 대한 인식은 ‘싸니까 용서가 된다’는 것들이었다. 중국산은 대량 생산 및 원가 절감을 통해 엄청나게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를 해왔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에 따르는 위험 부담 역시 감수할 필요가 있었다. AS는 당연히 불가능에 가까웠고, 가능하다 하더라도 오히려 맡기면서도 불안한 마음이 들기도 할 정도였다. 말 그대로 고장 나면 버려야 한다는 인식이 강했던 것이다.
하지만 이랬던 중국산 스마트폰이 이제는 조금 다른 의미로 싸니까 용서가 된다는 말로 불리고 있다. 다름 아닌 가성비를 등에 업으면서, 브랜드 가치가 낮아도 가격이 저렴한 것을 믿고서 구매할 수 있다는 것.
최근에는 샤오미가 그러했고, 이제는 화웨이를 비롯해 레노버와 다른 제조사들 역시 고 스펙으로 무장한 신제품을 대거 출시하며 삼성과 애플을 위협하고 있는 것이다.
접고, 말고, 증강 현실까지 ‘퍼스트 중국’
지금까지 스마트폰을 비롯한 스마트 기기 시장의 흐름은 애플과 삼성, 엘지와 다른 기업들로 이어지고 있었다. 애플은 퍼스트 무버로 인정받으며 새로운 신기술을 먼저 도입했었고, 삼성과 엘지는 패스트 팔로워로서 빠르게 추격하는 모양새를 보여준 것.
하지만 어느새인가 애플의 퍼스트 무버 엔진은 꺼졌다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삼성이나 엘지 역시 패스트 팔로워가 아닌 안정적인 모습만 보여주면서 아쉽다는 평가가 많은 상황이다.
지금까지 스마트폰을 비롯한 스마트 기기 시장의 흐름은 애플과 삼성, 엘지와 다른 기업들로 이어지고 있었다. 애플은 퍼스트 무버로 인정받으며 새로운 신기술을 먼저 도입했었고, 삼성과 엘지는 패스트 팔로워로서 빠르게 추격하는 모양새를 보여준 것.
하지만 어느새인가 애플의 퍼스트 무버 엔진은 꺼졌다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삼성이나 엘지 역시 패스트 팔로워가 아닌 안정적인 모습만 보여주면서 아쉽다는 평가가 많은 상황이다.
현재로서는 삼성이나 엘지, 애플이 보여줄 수 있는 스마트폰은 중국 제조사들도 여지없이 선보일 수 있을 정도가 되었기 때문. 그것도 반에 반도 안되는 가격으로 출시할 수 있을 정도다.
이제는 여기에 더해서 중국 스마트폰 제조사들이 ‘퍼스트 중국’이 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데, 스마트폰을 접고 말고, 증강 현실까지 선보이는 등 시장을 선도하려는 듯한 제스처가 포착된 것이다.
중국산의 역습
중국 제조사들이 앞다퉈 내놓는 기술을 보자면 레노버에서는 반으로 접히는 방식의 폴더블 스마트폰을 비롯해 플렉서블 디스플레이를 접목해서 손목에 감을 수 있는 기기를 내놓았다.
물론, 아직은 개발 단계에 불과하며 이 정도는 삼성과 엘지에서도 얼마든지 내놓을 수 있지만 중요한 사실은 이들이 빠르게 따라잡히고 있다는 사실이다. 여기에 더해, 레노버는 증강 현실 기술을 도입한 스마트폰을 곧 출시할 예정이기도 하다.
구글의 프로젝트 탱고에 맞춘 첫 번째 증강 현실 스마트폰이 삼성이나 엘지가 아닌 중국 제조사에서 나오게 된 것이다. 완성도 측면이나 대중성 측면에서는 여전히 부족할지 몰라도 분명 놀라운 발전임에는 틀림이 없다.
비보를 비롯해 원플러스에서는 무려 6기가에 이르는 대용량 램을 탑재하며 더 이상 램 용량으로도 부족하지 않는 모습을 보여줬고, 무선 충전 기술은 이제 15분까지 줄어들 정도로 엄청나게 발전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상황이다.
화웨이에서는 가상 현실 스마트폰까지 출시할 예정으로 신제품을 개발하고 있으며, 오는 9월경 출시를 앞두고 있다. 결국, 단순한 스마트폰 스펙을 넘어서서 기존의 스마트폰으로는 불가능한 것들을 중국 제조사들이 도입하고 있는 것이다.
기술 과시? 기술 평준화
중국 제조사들이 기술 과시의 성격이 강한 스마트폰을 앞다퉈 공개하고, 선보이는 것은 물론 당장의 상용화를 시도하지는 못하더라도 중국산 제조사들 역시 언제라도 국내 제조사들 못지않은 기술을 가졌음을 과시하려는 것으로 보인다.
즉, 기술의 평준화가 국내 제조사들과 중국 제조사들 모두에 이뤄지면서 기술 격차가 사실상 거의 사라져가고 있다는 것이다. 실제 소비자들의 눈으로 볼 수 있는 제품을 레노버가 가지고 나와서 접고, 말아서 보여주는 충격 요법까지 사용하면서 기술을 각인시키는 것.
결국 엄청나게 저렴한 인건비와 함께 중국의 보호 무역이 더해지면서, 그리고 스마트폰의 기술 발전이 한계점에 다다르면서 새로운 차세대 스마트폰을 개발하려는 움직임이 국내뿐만 아니라 중국 제조사들에서도 엄청나게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다.
삼성이나 엘지로서는 중국산 제품들과 견주어서 가격으로는 이미 경쟁이 되지 않는 상황에서, 기술에서도 큰 차이를 보이지 못할 경우 결국 남은 브랜드 이미지로 겨우 버텨야 할지도 모르는 것이다.
중국산 스마트폰의 돌풍
그렇다면, 현시점에서 중국산 스마트폰은 어떠한 기록을 세우고 있을까? 전 세계 스마트폰 시장의 판매량을 기준으로 볼 때 1분기에 판매된 상위 스마트폰 제조사 가운데 8곳이 모두 중국 제조사였다.
1위가 삼성, 2위가 애플인데 이 뒤로 3위부터 6위까지를 모두 화웨이와 오포, 샤오미와 비보가 차지했으며 7위에 엘지가 자리하고 있었다. 이후로도 8위부터 11위까지를 ZTE와 레노버, TCL과 메이주가 차지하며 사실상 중국산의 점령이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였다.
12위에 겨우 인도의 마이크로맥스가 이름을 올렸을 뿐, 사실상 전 세계 스마트폰 시장은 미국 1곳, 한국 2곳, 인도 1곳, 중국 8곳으로 사실상 중국산이 대다수를 점령하고 있는 상황이다.
여기에 더해서, 한국에서는 잘 알려져 있지 않은 비보와 오포는 각각 100%를 넘는 판매 성장률을 보이면서 무섭게 치고 올라와서 샤오미를 넘어서는 판매량을 기록하기도 했다.
결국, 스마트폰 시장의 패권이 중국으로 넘어가는 형국이 된 셈인데, 애플 역시 사상 처음으로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하며 시장을 중국산 제품에 빼앗기는 상황이라는 점을 감안하자면 위기감이 상당해 보인다.
소프트웨어 공화국, 애플식 해법
이러한 문제에 대한 애플의 해법은 소프트웨어 강화에 있었다. 누구나 따라 할 수 있는 하드웨어 기술이 아닌, 소프트웨어를 더욱 단단히 다듬어서 쉽게 넘볼 수 없는 제품을 만든 것이다.
각종 플랫폼을 구축하고, 유기적으로 연동하며, 각종 API까지 오픈하면서 더욱 많은 개발자들을 끌어들이고 있다. 이제는 아이폰과 아이패드를 위한 ‘홈’ 킷까지 선보이며 스마트홈을 위한 준비도 마친 상태다.
한 번 애플의 플랫폼에 발을 들이게 되면 빠져나가기 힘들 정도로 얽히고설킨 서비스에 빠져들게 되는데, 이러한 편리한 사용자 환경을 모두 버리고 다른 기기를 선택하기는 힘들게 만드는 것이다.
여전히 애플워치는 아이폰이 없으면 초기 사용 등록조차 할 수가 없는 상황이며, 최근에 공개된 iOS 10과 macOS의 조화는 더 이상 기기의 경계가 없다고 할 정도로 더욱더 유기적이 된 상황이다.
애플은 미래를 내다보며 소프트웨어의 강화에 집중하고 있으며, 동시에 하드웨어적으로도 부족함이 없는 면모를 보이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매력적인 기기가 매력적인 소프트웨어를 품은 것이다.
기술의 우위, 삼성식 해법
반면에 삼성은 차별화된 기술에 집중하고 있다. 여전히 엣지 디스플레이를 비롯해 아몰레드 디스플레이는 대다수가 삼성이 독점적으로 공급하는 경우가 많으며, 차기 아이폰8부터는 삼성이 OLED 패널을 독점 공급한다는 소식도 들려오고 있다.
중국 제조사들이 선보인 엣지 스마트폰 역시 삼성에서 만들어서 공급하고 있으며, 이러한 기술 중심의 발전은 애플과는 다른 방향성으로 차별화된 무기가 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나 최근에는 갤럭시S7을 통해서 캡리스 방식의 편리한 방수 기능을 비롯해 차별화된 카메라 화질과 더욱 밝아지면서 개선된 아몰레드 디스플레이를 통해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는 상황이다.
또한 단점으로 지적받았던 저렴해 보이는 플라스틱 재질을 알루미늄과 유리를 적절히 조합한 고급스러운 디자인으로 단숨에 변화시켰고, 아몰레드의 단점이었던 화면 밝기 문제도 기술 개발로 상당히 극복한 모습을 보여줬다.
소비자가 느끼기에 가장 중요한 ‘갖고 싶은 폰’이라는 주제 아래서 보자면, 삼성은 여전히 중국산에서는 느끼기 힘든 고급스러움과 차별화된 기술, 믿을 수 있는 신뢰도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색다른 도전, 엘지식 해법
엘지전자는 G4의 실패 이후, G5를 통해서 전혀 다른 방향성을 정했는데, 애플과 삼성이 모두 시도하지 않는 ‘모듈’을 통해서 차별화된 사용자 경험을 주려 한 것이다.
물론, 최근에는 레노버가 모토Z 시리즈를 내놓으며 접점 방식의 모듈을 내놓으며 경쟁 구도가 되고는 있지만, 엘지전자의 방식도 상당한 장점이 있는 만큼 차기 모듈에 따라서 시장의 반응은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나 엘지는 자신만의 잘 하는 기술로서 ‘음질’을 선택했는데, 그 결과 음악 애호가들 사이에서 상당한 호평을 듣고 있으며, 음질에 있어서는 넘어서기 힘들다는 평가가 많은 상황이다.
단점으로 지적된 화면 밝기 문제를 비롯해 아쉬운 UI가 개선된다면, 또한 갖고 싶은 모듈이 계속해서 출시된다면 엘지전자 역시 지금의 7위에서 내려가는 것이 아닌, 다시 올라올 가능성도 얼마든지 있어 보인다.
중국산의 역습, 해법은?
각 제조사들은 저마다의 방법으로 중국산의 역습을 대비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나 삼성은 위기 속에서도 오히려 판매량이 상승하며 제대로 된 마케팅 전략을 선보이기도 했다.
인도 시장에서 승승장구하며, 저가 시장도 놓치지 않는 모습을 보여줬는데, 여전히 대다수의 업체들이 1,000만대에 그치는 판매량을 보이는 가운데서도 분기별 8,000만대 이상의 판매를 기록한 것이다.
콧대 높은 애플조차도 저렴한 제품을 출시하며 인도 시장에 공을 들이는 모습을 보일 정도로 신흥 시장에 대한 공략은 스마트폰 제조사들로서는 결코 놓칠 수 없는 기회일지 모른다.
중국 스마트폰 제조사들은 따라 할 수 있는 기회만 있다면 어떻게 해서든 그대로 베껴서라도 자신의 제품에 적용할지 모른다. 그런 점에서 단순히 디자인의 차별화나 스펙 전쟁은 의미가 없을 것이다.
더 중요한 것은 누구도 훔칠 수 없는 독자적인 가치를 제공하는 것에 있을 것이고, 그 발전 방향성이 단순한 기술 발전이 아닌 소비자들을 향해 있을 경우 소비자들은 분명 그 회사의 제품을 선택할 것이다.
화웨이를 필두로 한 중국 제조사들의 총공세 속에서, 국내 제조사들이 살아남기 위한 전략을 잘 수립하고, 진짜 소비자들이 갖고 싶은, 다른 제조사에서는 만나기 힘든 매력적인 제품을 선보이기를 기대해야겠다. - MACGUY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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